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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0년대 노동문학 윤흥길(아홉켤레), 조세희(난쏘공), 황석영(객지)의 세 작품에 드러난 작가의 현실인식 양상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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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4 0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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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이 갑작스러운 난장이의 달나라를 향한 동경으로 드러나게 되고, 결국 자살을 통해 그 꿈을 실현…(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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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하지만 뫼비우스라는 공간을 설정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그 구체적인 방법을 찾아내지 못하는 한계를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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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970년대 노동문학이라는 문학사적 흐름을 통해 바라본 세 작가들의 현실인식의 차이점

윤흥길 -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에서 작가는 당시의 현실의 問題點을 비판?고발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시대의 흐름에 맞는 작가의식을 보여주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그의 작품 속에 비춰지는 노동자의 모습은 구체적이지 못하고 모호한 면이 있다 노동자의 계급적 의식이라는 것이 뚜렷하게 보여지지 않음으로써 단순한 현실 폭로와 고발에 지나지 않는 한계점이 보인다고 할 수 있다

조세희 -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이하 난장이)에서 작가는 자본주의의 산업화 과定義(정의) 한 단계인 이항대립으로 인해 발생한 병폐에 대한 탈출구로 뫼비우스 띠를 설정하고 있다 이는 중심부와 주변부로 철저하게 나누어진 산업사회를 안과 밖의 모호한 공간으로의 지향을 통해 현실적인 問題點을 극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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