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와 정상아의 통합 교육00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4 10:15
본문
Download : 장애아와 정상아의 통합 교육00.hwp
따라서 학교교육에 있어 통합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장애아는 정상아를 통해서 언어도 빨리 습득이 가능하고 인지적인 면에서도 깨우침이 훨씬 빠르며 정상아들은 장애아를 배려한 마음을 같은 학교 생활 속에서 배울 수 있을 것이다.
5) 학교 내외의 행정적·재정적이 적극적으로 필요하다
참고자료(data)
장애아와 비장애아가 서로 같이 학교교육을 받으면 정서적인 면에서도 좋은 영향을 미치리라 생각한다.
최근 통합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이 한 분야로서 활발히 개발되고 학교 현장에 적용되며 연구되고 있다 학문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적 입장에서 1960년대 이후 등장하였던 잠재적 교육과정, 개방적 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 등의…(생략(省略))
장애아와 정상아의 통합 교육00
레포트/경영경제
장애아와 정상아의 통합 교육00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장애아와정상아의통합교육00 , 장애아와 정상아의 통합 교육00경영경제레포트 ,
순서
Download : 장애아와 정상아의 통합 교육00.hwp( 93 )






장애아와정상아의통합교육00
위 reference(자료) 요약정리(整理) 잘되어 있으니
다.,경영경제,레포트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설명
장애아와 정상아의 통합 교육00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장애아와 정상아의 통합 교육00
1. 바른 장애인관
2. 장애 유아와 통합교육
(1) 통합교육의 요소
(2) 장애 유아 통합 교육의 기본 방향
3. 장애 유아의 통합 교육 goal(목표)
(1) 장애 유아의 측면
(2) 비장애 유아의 측면
4. 장애아동에 대한 교육적인 조치 및 배려
5. 장애유아의 공통적인 심리적 특성(特性)
(1) 장애의식 (2) 피해의식
(3) 반항의식 (4) 결핍(불만)의식
(5) 불안의식
6. 통합교육의 목적
1) 보다 우수한 교수(better instruction)를 제공한다
2) 학습 시간의 낭비를 줄인다(more time on task)
3) 서비스 전달에 방해를 최소화한다(fewer interruptions)
4) 보다 밀착된 점검을 한다(closer monitoring)
5) 보다 높은 자긍심을 갖도록 한다(higher self-esteem)
6) 소속감을 가지게 한다(sense of belonging)
7) 보다 많은 위험을 제거한다(more risk taking)
8) 명칭 붙임의 부정적인 영향이 보다 적어진다(fewer labels)
9) 교사의 팀웍을 강화한다(teacher teamwork)
10)우리라는 공동체적 주인의식을 갖게 한다(ownership by all)
7. 지도상의 유의점
8. 통합교육의 추진方案
1) 교사의 자질함양 위해 양성과정과 현직연수를 강화해야 한다.
2) 교육행정 기관이나 학교 행정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
즉,지식의 폭증, 경제적·사회적 change(변화)와 이들에 대처해야 하는 학교의 책무 강조, 세계화로 인한 복합적인 거대 체제 속에서 the twenty-first century를 대비한 교육의 강조 등의 배경 하에 통합교육과정이 중요성과 적절성이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
3) 교사들이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야 efficacy를 얻을 수 있다
4) 교사들이 적극적으로 통합교육과정 개발의 지식과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