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후기(18세기초-19세기) 화단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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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2 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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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는 국왕과 봉건 국가에 무조건 맹목적으로 순종할 것을 강요하고 민중들에 대한 양반통치자들의 가혹한 억압과 착취를 정당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되었다.
물론 불교나 유교의 사상은 다같이 미술작품의 내용을 비현실적인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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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예체능
강희언과 강세황을 중심으로 조선후기 화단에 대해 연구한 글입니다. 그리하여 봉건사회의 사상·文化(culture) 분야를 지배하게 된 반동적인 유교가 미술분야에 부정적인 influence(영향)을 미치게 된 것은 불가피한 현상이었다.
회화분야에서는 현실적 소재들을 취급한 인물화, 풍속화, 산수화 등과 채색화 창작이 억제되었고, 봉건통치계급의 사상·미학적 지향과 그들의 기호와 취미를 반영한 수묵 또는 수묵담채로 그려진 모고주의적 풍경화와 주관주의적 사군자도가 성행하였다. 조선후기18세기초-19 , 조선후기(18세기초-19세기) 화단에 관한 연구.예체능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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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후기18세기초-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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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희언과 강세황을 중심으로 조선후기 화단에 대해 연구한 글입니다. 이러한 미술 작품 창작에서 나타난 일련의 추세는 조선시대의 미술의 새로운 특징을 낳게 한 현실적 조건으로 되었다. 14세기말에 고려를 대신하여 출현한 조선은 약 500년간 자기의 통치제도를 유지하였다.
설명
다.
순서
조선후기(18세기초-19세기) 화단에 관한 연구.
15세기에서 19세기는 우리 나라 마지막 봉건 국가인 조선시대에 해당한다. 15세기 우리 나라의 지배적인 사상조류를 이루게 된 성리학적 유교관념론은 이전 시기의 불교와 마찬가지로 당시 미술文化(culture) 의 건전한 발전에 막대한 해독을 끼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