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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평가론]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0-1학기 정책평가론 D형]진실험의 기본논리와 장단점을 설명(說明)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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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6 0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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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변수 X와 Y가 공동alteration(변화) (covariation)한다는 사실을 입증하고,

Ⅰ 서 론
Ⅱ 본 론(진實驗 설계의 장단점)
2. 정정길, 정책학원론, 대명출판사, 2003

[정책평가론]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0-1학기 정책평가론 D형]진실험의 기본논리와 장단점을 설명(說明)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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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현상 발생의 시간적 선후관계(time order)를 분명하게 밝혀야 하고,

(1) 비교 : 공동alteration(변화) 의 입증

3. 노화준, 정책평가론, 법문사, 2001
3) 실행가능성의 문제
1) 내적타당성의 문제
- 방통대 2010-1학기 행정학과 4학년 정책평가론 D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1. 박성식외, 정책평가론, 시대고시기획, 2003 2. 정정길, 정책학원론, 대명출판사, 2003 3. 노화준, 정책평가론, 법문사, 2001 4. 남궁근, 행정조사방법론, 법문사, 1998.


(2) 實驗변수의 조작 : 시간적 선행성의 입증

Download : 진실험설계[2][1].hwp( 29 )


4. 남궁근, 행정조사방법론, 법문사, 1998.

2) 외적타당성의 문제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0-1학기 행정학과 4학년 정책평가론 D형 참고data(資料)입니다
이상의 세 가지 조건을 충족시켜야 변수 X와 Y사이에 인과관계가 존재한다고 주장할 수 있으며, 이들 조건 중에서 하나라도 충족되지 못하는 경우에는 인과관계를 입증한 것으로 주장하기가 어렵다. 즉 비교는 공동alteration(변화) (covariation)를 증명할 수 있게 해주며, 조작은 사건들간의 시간적 선후관계를 입증할 수 있게 해주며, 마지막으로 통제는 watch된 관계가 허위관계인지의 여부를 결정할 수 있게 해준다. 그러나, 자연적 상황에서는 항상 이러한 조작이 가능한 것은 아닌것이다 . 그러나 어느 경우이건, 인과관계를 증명하기 위해서는 사건들의 시간적 선후관계를 입증하는 데 필요한 주요 증거, 즉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선행한다는증거를 얻을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관계가 입증되기 위해서는, 유도된 X의 alteration(변화) 가 Y의 alteration(변화) 에 선행되어야 한다. 즉, 비교는 두 변수 사이에 상관관계가 존재하는지를 입증하기 위하여 필요한 작업이다. 비대칭적인 관계란 한 변수가 영향력을 행사하는 변수이고 다른 변수는 그 영향을 받아 reaction 하는 관계를 말한다.

1) 진實驗설계의 기본논리
진實驗은 實驗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을 확보하여 행하는 實驗이다. 진實驗의 설계방법은 인과관계 검증을 목적으로 하는 조사의 설계에서 추정된 原因(X)과 결과(Y)간에 인과성이 존재한다는 것을 입증하영 한다.

설명

③ 허위관계(spurious relation)의 가능성을 배제시킬 수 있어야 한다. 實驗설계는 보통 實驗실에서 이루어지지만 정책평가연구에서는 자연적인 상태, 즉 사회상황에서의 實驗도 실시되고 있다아 진實驗설계의 주요 구성요소는 實驗집단과 통제집단의 비교(comparison), 實驗변수(독립변수)의 조작(manipulation), 그리고 제3변수의 통제(control)이다. 즉 實驗대상을 무작위로 두 집단에 배정하여 두 집단간의 동질성을 확보하고 하나의 집단은 비교를 위하여 사용하며, 이를 통제집단이라고 부르고 다른 하나의 집단에게는 일정한 처리를 가하여 일정한 시간 후에 양 집단이 결과 변수 상에 나타내는 차이를 처리 效果(효과)로 추정하는 實驗방법이다.
Ⅲ. 결 론

비교의 과정은 공동alteration(변화) 또는 상관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필요하다. 예를 들어 흡연과 폐암발생간에 상관관계가 있다는 사실, 즉 흡연이 폐암에 걸릴 가능성과 연관(associate)되었다는 점을 입증하고 싶다고 하자. 이를 검토하기 위해서, 흡연자집단과 비흡연자 집단에서의 폐암환자의 비율을 비교하거나, 또는 그 대안으로 흡연자 집단에서 그들이 흡연을 스타트하기 전과 후로 나누어서 폐암환자의 비율을 비교해 볼 수 있다아
진실험설계[2][1]-7435_01.gif 진실험설계[2][1]-7435_02_.gif 진실험설계[2][1]-7435_03_.gif 진실험설계[2][1]-7435_04_.gif list_blank_.png
다. 이러한 관계는 교수법의 도입에 어떤 형태이든지 통제를 가하여 연구자가 교수법의 도입 이전과 이후를 측정할 수있을 때 파악될 수 있다아 實驗적 상황, 특히 實驗실 實驗에서는, 연구자가 자기의 의사에 따라 實驗적 처리를 조작할 수 있다아 즉 연구자가 인위적으로 實驗대상에게 實驗변수 (原因변수 또는 독립변수)의 종류 및 강도를 조절하여 적용함으로써 實驗변수의 alteration(변화) 가 결과변수(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watch한다. 이러한 조건을 모두 충족하고 있는 전형 적인 설계를 진實驗설계(true experimental design)라고 한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data(資料)] 1. 박성식외, 정책평가론, 시대고시기획, 2003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 다양한 data(資料)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1)實驗설계의 구성요소
순서
Ⅰ 서 론
인과성의 관념 속에는 만약 X가 Y의 原因이라면, X의 alteration(변화) 를 유도할 때 Y의 alteration(변화) 가 뒤따른다는 뜻을 함축하고 있다아 양자간의 관계는 비대칭적 인 것으로 가정한다. 만약 교수법 X가 학생의 성취수준에 영향을 미친다면, 성취도의 향상은 그 교수법으로 교육을 받은 후에 이루어진 것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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