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성과론] 시장성과의 측정, 독점력과 효율성 및 공정성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0 11:57
본문
Download : [시장성과론] 시장성과의 측정, 독점력과 효율성 및 공정성.hwp
즉, 기업들이 가장 효율적인 생산방법을 사용하여 총 생산비를 극소화시키고, 이 극소화된 총 생산비가 총판매수입과 일치하도록 판매가격을 낮게 책정할 때, 소비자의 수...
[시장성과론] 시장성과의 측정(測定) , 독점력과 효율성 및 공정성
목차
시장성과론
Ⅰ. 시장구조와 시장성과
Ⅱ. 시장성과의 측정(測定)
Ⅲ. 독점력과 효율성
1. 배분적 효율성
2. X-비효율성
1) X-비효율성의 原因
2) X-비효율성과 배분적 손실
Ⅳ. 독점력과 공정성
1. 부와 소득의 분배
2. 기회의 균등
3. 그 밖의 目標(목표)
시장성과론
I. 시장구조와 시장성과
시장성과란 어떤 산업 내지 시장에서 기업이 달성한 경제적 성과를 말한다.
레포트/경영경제
[시장성과론] 시장성과의 측정, 독점력과 효율성 및 공정성
[시장성과론] 시장성과의 측정, 독점력과 효율성 및 공정성
[시장성과론] 시장성과의 측정(測定) , 독점력과 효율성 및 공정성
목차
시장성과론
Ⅰ. 시장구조와 시장성과
Ⅱ. 시장성과의 측정(測定)
Ⅲ. 독점력과 효율성
1. 배분적 효율성
2. X-비효율성
1) X-비효율성의 原因
2) X-비효율성과 배분적 손실
Ⅳ. 독점력과 공정성
1. 부와 소득의 분배
2. 기회의 균등
3. 그 밖의 目標(목표)
시장성과론
I. 시장구조와 시장성과
시장성과란 어떤 산업 내지 시장에서 기업이 달성한 경제적 성과를 말한다. 기업이 가격을 생산비 이상으로 높게 책정할 수 있는 힘을 독점력이라고 하는데, 독점력의 크기는 시장구조(market structure)에 따라 달라진다. 베인은 경제가 비교적 안정적인 시기였던 1936-194…(투비컨티뉴드 )
[시장성과론] 시장성과의 측정, 독점력과 효율성 및 공정성 , [시장성과론] 시장성과의 측정, 독점력과 효율성 및 공정성경영경제레포트 , 시장성과론 시장성과 측정 독점력과 효율성 공정성
Download : [시장성과론] 시장성과의 측정, 독점력과 효율성 및 공정성.hwp( 73 )
시장성과론,시장성과,측정,독점력과,효율성,공정성,경영경제,레포트
설명
순서
![[시장성과론]%20시장성과의%20측정,%20독점력과%20효율성%20및%20공정성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B%9C%EC%9E%A5%EC%84%B1%EA%B3%BC%EB%A1%A0%5D%20%EC%8B%9C%EC%9E%A5%EC%84%B1%EA%B3%BC%EC%9D%98%20%EC%B8%A1%EC%A0%95,%20%EB%8F%85%EC%A0%90%EB%A0%A5%EA%B3%BC%20%ED%9A%A8%EC%9C%A8%EC%84%B1%20%EB%B0%8F%20%EA%B3%B5%EC%A0%95%EC%84%B1_hwp_01.gif)
![[시장성과론]%20시장성과의%20측정,%20독점력과%20효율성%20및%20공정성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B%9C%EC%9E%A5%EC%84%B1%EA%B3%BC%EB%A1%A0%5D%20%EC%8B%9C%EC%9E%A5%EC%84%B1%EA%B3%BC%EC%9D%98%20%EC%B8%A1%EC%A0%95,%20%EB%8F%85%EC%A0%90%EB%A0%A5%EA%B3%BC%20%ED%9A%A8%EC%9C%A8%EC%84%B1%20%EB%B0%8F%20%EA%B3%B5%EC%A0%95%EC%84%B1_hwp_02.gif)
![[시장성과론]%20시장성과의%20측정,%20독점력과%20효율성%20및%20공정성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B%9C%EC%9E%A5%EC%84%B1%EA%B3%BC%EB%A1%A0%5D%20%EC%8B%9C%EC%9E%A5%EC%84%B1%EA%B3%BC%EC%9D%98%20%EC%B8%A1%EC%A0%95,%20%EB%8F%85%EC%A0%90%EB%A0%A5%EA%B3%BC%20%ED%9A%A8%EC%9C%A8%EC%84%B1%20%EB%B0%8F%20%EA%B3%B5%EC%A0%95%EC%84%B1_hwp_03.gif)
![[시장성과론]%20시장성과의%20측정,%20독점력과%20효율성%20및%20공정성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B%9C%EC%9E%A5%EC%84%B1%EA%B3%BC%EB%A1%A0%5D%20%EC%8B%9C%EC%9E%A5%EC%84%B1%EA%B3%BC%EC%9D%98%20%EC%B8%A1%EC%A0%95,%20%EB%8F%85%EC%A0%90%EB%A0%A5%EA%B3%BC%20%ED%9A%A8%EC%9C%A8%EC%84%B1%20%EB%B0%8F%20%EA%B3%B5%EC%A0%95%EC%84%B1_hwp_04.gif)
![[시장성과론]%20시장성과의%20측정,%20독점력과%20효율성%20및%20공정성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B%9C%EC%9E%A5%EC%84%B1%EA%B3%BC%EB%A1%A0%5D%20%EC%8B%9C%EC%9E%A5%EC%84%B1%EA%B3%BC%EC%9D%98%20%EC%B8%A1%EC%A0%95,%20%EB%8F%85%EC%A0%90%EB%A0%A5%EA%B3%BC%20%ED%9A%A8%EC%9C%A8%EC%84%B1%20%EB%B0%8F%20%EA%B3%B5%EC%A0%95%EC%84%B1_hwp_05.gif)
![[시장성과론]%20시장성과의%20측정,%20독점력과%20효율성%20및%20공정성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B%9C%EC%9E%A5%EC%84%B1%EA%B3%BC%EB%A1%A0%5D%20%EC%8B%9C%EC%9E%A5%EC%84%B1%EA%B3%BC%EC%9D%98%20%EC%B8%A1%EC%A0%95,%20%EB%8F%85%EC%A0%90%EB%A0%A5%EA%B3%BC%20%ED%9A%A8%EC%9C%A8%EC%84%B1%20%EB%B0%8F%20%EA%B3%B5%EC%A0%95%EC%84%B1_hwp_06.gif)
다. 다시 말하면, 일정한 시장구조 하에서 일정한 시장행동을 통해 이루어진 가격 수준, 산출량, 생산비, 이윤, 제품의 질 형 및 기술진보 등의 성과를 말한다. 이때 초과이윤은 존재하지 않으며 각 기업은 정상이윤만 번다.
기업의 독점력이 클수록 그 기업은 시장가격에 influence력을 행사할 수 있기 때문에 더 높은 이윤을 낼 수 있다 이러한 분석결과들은 전통적 산업조직론에서 시장구조와 시장성과의 상관성에 관한 실증연구에 의해 분석되고 있다
따라서 시장구조와 시장성과의 상관성에 대한 분석은 산업조직론의 가장 중요한 연구해결해야할문제 증의 하나이다. 즉, 기업들이 가장 효율적인 생산방법을 사용하여 총 생산비를 극소화시키고, 이 극소화된 총 생산비가 총판매수입과 일치하도록 판매가격을 낮게 책정할 때, 소비자의 수요는 최대로 충족되고 시장성과는 최선으로 달성된다된다. 그러나 기업의 목적은 이윤극대화에 있기 때문에 기업들은 시장여건이 허락하는 한 가격을 높게 책정하여 초과이윤을 최대로 증대시키려고 한다. 다시 말하면, 일정한 시장구조 하에서 일정한 시장행동을 통해 이루어진 가격 수준, 산출량, 생산비, 이윤, 제품의 질 ? 형 및 기술진보 등의 성과를 말한다. 따라서 시장성과는 시장에서 달성된 성과를 평가하는 규범적인 관념이다. 따라서 시장성과는 시장에서 달성된 성과를 평가하는 규범적인 관념이다. 이러한 입장에서 미국의 제조업을 대상으로 처음으로 실증적 연구를 한 학자가 베인(J. S. Bain)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