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의 concept(개념)과 지능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7 05:01
본문
Download : 지능의 개념과 지능연구.hwp
명석함, 사물을 이해하는 능력,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경험을 통하여 학습하는 능력 등을 모두 뜻한다. 지능의 槪念과 지능연구
지능의 槪念과 지능연구의 흐름
교육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학습자의 特性(특성)은 그의 지적능력이다.
셋째, 포괄적인 관점에서 지능을 定義(정이)하는 방법이 있따 웩슬러(Wechsler)는 지능이란 `목적을 향해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環境(환경)을 효과(效果)적으로 다루는 개인 特性(특성)의 집합적 능력`이라고 定義(정이)하고 있따 이와 유사하게 스턴버그(Sternberg, 1985)도 지능을 `개인의 실생활 環境(환경)에 목적을 가지고 adaptation(적응) 하며, 環境(환경)을…(생략(省略))
지능,개념과,지능,인문사회,레포트
지능의 concept(개념)과 지능연구


레포트/인문사회
지능의 개념과 지능연구 , 지능의 개념과 지능연구인문사회레포트 , 지능 개념과 지능
순서
지능의 concept(개념)과 지능연구
Download : 지능의 개념과 지능연구.hwp( 85 )
설명
다. 지적능력, 즉 지능이란 개인이 자신의 環境(환경) 속의 여러 사상(事象)을 지각하고 인지하고 거기에 내포된 문제를 해결하는 일반적 능력을 말한다. 이들의 定義(정이)에 따르면 지능이란, 한 개인의 전체 環境(환경)에 대한 adaptation(적응) 이며 생활의 새로운 문제 사태에 대한 일반적인 정신적 adaptation(적응) 력이라고 볼 수 있따 따라서 지능이 높은 사람은 새로운 문제 상황에 직면했을 때 보다 효과(效果)적이고, 적절하게 adaptation(적응) 해나가게 되고, 지능이 낮으면 adaptation(적응) 력도 낮아지게 된다
둘째, 지능을 학습하는 능력으로 보는 입장이 있따 일찍이 스피어맨(Spearman)은 학습하는 능력을 곧 지능으로 보았으며, 길포드(1985)도 지능을 학습할 수 있는 능력으로 槪念화하였다. 지능이 높은 사람은 보다 잘 학습할 수 있고 지능이 낮은 사람은 학습능력이 낮다고 보는 것이다. 이와 같이 지능이란 개인이 교육받을 수 있는, 혹은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의 수준으로 定義(정이)되기도 한다. 지능(intelligence)이란 槪念은 槪念 자체가 가설적인 것이어서 보는 입장이나 강조점에 따라서 여러 가지로 定義(정이)를 내릴 수 있따
첫째, 지능의 adaptation(적응) 기능을 강조하는 입장이 있따 비네와 시몽은 지능을 環境(환경)에 adaptation(적응) 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하였고, 프리만도 지능은 전체 環境(환경)에 자신을 adaptation(적응) 시키는 능력, 다시 말해 새로운 사태에 적절하고 효과(效果)적으로 자신의 행동 패턴을 재조직하는 능력이라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