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세기 종교개혁 정신에 비추어 본 오늘의 한국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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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2 0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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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예식까지 포함하여도 토라는 법이라기보다는 `가르침`이라고 볼 수 있따 무엇을 가르치는가 하면 바로 `하나님의 길`을 가르친다고 할 수 있따 그래서 필자는 토라의 내용은 `하나님의 눈에 보이는 history` 즉 `구원의 history`라고 부르고 싶다. 예수의 종교개혁을 `율법`과 `복음`이라는 分析과 관찰의 틀을 이용하여 접근해 보기로 하자. 이 방법은 루터의 개혁에도 그대로 적용되어질 수 있...






예수의 종교개혁을 `율법`과 `복음`이라는 analysis과 watch의 틀을 이용하여 접근해 보기로 하자. 이 방법은 루터의 개혁에도 그대로 적용되어질 수 있는 방법이다. 신약시대에 들어서는 `율법과 선지자들` 또는 `율법`이라는 말로 모든 구약을 지칭하게 되었다. 그런데 모세 오경을 읽어보면 나 lex 또는 ius 같은 뜻의 엄밀한 의미에서의 `법`은 적다는 것을 느낀다. 나중에 그 의미가 확대되어서 명령이 아닌 설화 부분까지도 포함되어 모세 오경 전체를 토라라고 부르게 되었다. 그 가운데 특히 출애굽기 후반부와 레위기 그리고 신명기의 일부가 좁은 의미의 법적인 성격을 강하게 드러낸다. 십계명(출20:1-17/ 신명기5:6-21)과 계…(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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