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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조선 성리학의 교육the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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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6 1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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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wnload : 조선 성리학의 교육이론.hwp




이 가운데 하나는 성리학에 대한 학문적 연구의 성과로 볼 수 있는 저술들로 나타났다.


조선 성리학의 교육이론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이 저술들은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소학(小學)`에 관한 것과 `대학(大學)`에 관한 것이 그것이다. 더 나아가서는 성리학이 안고 있는 理論(이론)적 쟁점들을 놓고 유학자 개인과 집단 사이에 논쟁을 벌이기에 이르렀다.
조선시대,성리학,교육이론,소학,대학

[교육학] 조선 성리학의 교육theory

1. 성리학의 교육理論(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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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유학지식인 사회 안에 理論(이론)적 견해에 따른 학파가 성립되었다. 물론 이 때의 `소학`과 `대학`은 유학의 경전으로서의 「소학」과 「대학」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이러한 두 가지 관심은 `소학` 차원의 학문적 연구와 `대학` 차원의 학문적 연구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소학` 차원의 학문적 연구는 「소학」의 내용이 그러하듯이 초학자(初學者)들을 대상으로 유학에 입문시키기 위한 보다 효율적인 교과서를 만드는 일과, 그것의 보급과 교육을 통해서 국가와 향촌사회의 윤리적 질서를 바로 잡는 일이었다.

조선의 유학지식인들에 의한 성리학에 대한 이해와 연구의 심화는 교육과 관련된 여러 가지 의미 있는 결과들을 낳게 되었다. 국가전례(國家典禮)나 사회예속의 정비와 같은 보다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필요를 넘어서서 이제 성리학 그 자체에 대한 연구가 심화되었다. 바로 이 때가 주자 성리학의 조선 성리학으로의 전회(轉回)를 맞는 시기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조선의 유학자들이 성리학에 대한 이해를 넘어서서 나름의 理論(이론)적 쟁점을 갖고 성리학 자체를 연구하는 수준에 이른 것이다.



16세기 중반에 이르면 조선의 유학지식인들에 의하여 성리학에 대한 연구와 이해가 완숙의 단계에 접어든다. 서원은 그러한 동향 속에서 그들의 학문적 활동의 거점이 되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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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성리학의 교육theory 에 대한 레포트(report) 입니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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