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마케팅] 블리자드[blizzard]의 마케팅 전략(strategy) 分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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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9 2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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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중 온라인게임 업계에 일대의 반향을 불러온 것은 바로 블리자드의 스타크래프트이다.
다. 이 워크래프트2는 블리자드라는 이름을 알리는 데에, 지대한 공을 세웠으며 그 확장판인 워크래프트2: 비욘드 더 다크포탈의 출시로 블리자드의 기반을 닦아놓고 워크래프트를 시리즈화 하는데 성공하게 된다. 스타크래프트는 1998년 한국에 발매되어 큰 인기를 끌었고, 이 스타크래프트는 바야흐로 전국에 피시방 열풍이 불어옴과 더불어 때마침 보급된 인터넷 전용선의 높은 이용률을 견인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그 중 온-라인게임 업계에 일대의 반향을 불러온 것은 바로 블리자드의 스타크래프트이다. 스타크래프트는 1998년 한국에 발매되어 큰 인기를 끌었고, 이 스타크래프트는 바야흐로 전국에 피시방 열풍이 불어옴과 더불어 때마침 보급된 인터넷 전용선의 높은 이용률을 견인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블리자드는 그 동안 스타크래프트, 디아블로, 워크래프트 등의 걸출한 게임을 제작 / 배포하여 한국뿐만이 아닌 세계 게임시장 산업에서 탄탄한 입지를 조성한 기업이다. 워낙 듄2의 힘이 강하기도 했고 C&C RA1은 기존에 있던 RTS들의 advantage(장점) 을 잘 섞고 FMV(Full Motion Video)를 넣어 영화 같은 게임을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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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자드는 그 동안 스타크래프트, 디아블로, 워크래프트 등의 걸출한 게임을 제작 / 배포하여 한국뿐만이 아닌 세계 게임시장 산업에서 탄탄한 입지를 조성한 기업이다. 게이머들은 RTS의 최초는 웨스트우드라는 인식도 있었고 , 팬 층도 더 넓었고, 게임도 더 잘 만들었으니 자연스럽게 C&C RA1에 힘을 실어주게 된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1) 워크래프트
블리자드의 진정한 게임이라 말할 수 있는 게임. 워크래프트 시리즈의 첫 작인 워크래프트1이 1994년에 출시된다. 한편,C&C에 패배한 블리자드는, 그래도 어느 정도의 상업적 흥행으로 인해 다른 개발사에 비하면 어느 정도의 성공을 거둔 상태였기에 그래도 게임개발사다운 게임개발사라는 수준에 올라설 정도는 되게 된다. 워크래프트: 오크 &휴먼이라는 이름으로 세계에 첫 발을 내딛은 워크래프트는 여러 오프라인 게임 잡지에 호평을 받으며, 블리자드가 RTS제작사로 거듭나게 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우리나라의 E-sports(게임시장)의 활성화도 스타크래프트로부터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이며 프로게이머와 새로운 프로리그라는 새로운 직업창출에도 큰 기여를 했다고도 말할 수 있다. 하지만 블리자드는 이에 굴하지 않고, 후속작인 워크래프트2: 타이드 오브 다크니스를 제작하게 된다. 하지만 여러 소비자들 즉 게이머들, 특히 웨스트우드社의 팬들은 워크래프트는 듄2의 짝퉁게임이다라는 식으로 강력하게 비판을 하게 된다. 콘도르라는 작은 개발사도 인수할 수준이 되었으니 말이다 하지만, 이 콘도르라는 회사는 블리자드에 있어서 잭팟과 같은 행운을 안겨주게 된다. 우리나라의 E-sports(게임시장)의 활성화도 스타크래프트로부터 스타트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이며 프로게이머와 새로운 프로리그라는 새로운 직업창출에도 큰 기여를 했다고도 말할 수 있다. 이 콘도르라는 회사는 전 세계를 강타한 희대의 악마, 디아블로를 개발한 블리자드 노스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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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블리자드[blizzard]의 마케팅 전략(strategy) 分析
마케팅,블리자드,blizzard 마케팅 전략 분석
설명
그러나 웨스트우드 또한 만만치 않았다. 듄2로 블리자드보다 더 강한 영향력을 끼친 웨스트우드는 RTS계의 전설, 커맨드 앤 컨커(Command &Conquer, 이하 C&C)의 첫 대박 작품인 C&C Red Alert1(레드 얼럿1, 이하 RA1)을 출시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