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inlink.co.kr <방통대 2012-2>북한에서 각 시기를 대표하는 세 가지 문학사의 특징을 설명(說明)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장화홍련전>과 <운영전>의 가치평가에 대해 서술하시오. > coinlink2 | coinlink.co.kr report

<방통대 2012-2>북한에서 각 시기를 대표하는 세 가지 문학사의 특징을 설명(說明)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장화홍련전>과 <운영전>의 가치평가에 대해 서술하시오. > coinlink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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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2012-2>북한에서 각 시기를 대표하는 세 가지 문학사의 특징을 설명(說明)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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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1 0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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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통대 2012-2학기 중간과제물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북한문학사,북한문학사의특징,운영전,장화홍련전,운영전의가치평가,국문학연습

2. 북한문학사에서 『장화홍련전』및 운영전에 대한 가치평가

(1) 부르주아 계몽문학으로서의 신문학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1. 북한의 근대문학사 서술(각 시대를 대표하는 세 가지 문학사의 특징)
1. 작자·연대 미상의 고전소설. 필사본·목판본·활자본이 모두 전하며, 이들을 표기문자에 따라 다시 한글본, 한문본, 국한문본으로 나눌 수 있다 한글본은 효종연간에 전동흘 ( 全東屹 )이 평안도 철산부사로 가서, 배좌수의 딸 장화(薔花)와 홍련(紅蓮)이 계모의 흉계로 원통하게 죽은 사건을 처리한 사실담(事實談)을 소재로 하여 쓴 한문본을 대본으로 하여 썼다. 한문본은 전동흘의 6대손 만택(萬宅)의 간청에 의하여 박인수 ( 朴仁壽 )가 1818년(순조 18) 12월 1일에 쓴 것이다. 이 한문본은 전동흘의 8대손 기락(基洛) 등이 1865년(고종 2)에 편찬한 ≪가재사실록 嘉齋事實錄≫과 ≪가재공실록 嘉齋公實錄≫(全庸甲, 1968)에 실려 있고, 국한문본은 ≪광국장군전동흘실기 光國將軍全東屹實記≫에 전한다. 이중 <장화홍련전>은 계모형의 대표적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아울러 이 작품은 개화기 무렵까지 상당수 독자층을 확보하고 있을 정도로 고 소설 중에는 유충렬 전이나 조웅전, 춘향전 다음으로 인기가 높았던 작품이라는 데에도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 특히 계모 허씨의 성격묘사를 비롯하여 인물의 성격을 치밀하고도 독창적으로 창조해낸 점, 사건의 진전을 추리소설기법을 사용하여 빠르게 전개한 점, 송사소설인 공안 류의 모티프를 사용하여 사건의 반전을 도모한 점 등 독창성을 지니고 있어 그 문학적 가치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3) 1926~1945년의 문학
순서
1). 19세기 후반기~20세기 초의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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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2012-2>북한에서 각 시기를 대표하는 세 가지 문학사의 특징을 설명(說明)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장화홍련전>과 <운영전>의 가치평가에 대해 서술하시오.
Ⅲ. 결 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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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항일혁명문학
Ⅳ. 참고자료
(3) 프롤레타리아 문학



- 다양한 자료(data)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1) 반일의병투쟁을 반영한 문학
(2) 애국文化(문화)운동에 이바지한 문학


Ⅰ. 서 론

(2) 비판적 사실주의 문학
2) 1910~1925년의 문학
- 방통대 2012-2학기 중간과제물입니다

Ⅰ. 서 론
설명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Ⅱ. 본 론

(3) 새로운 문학 종류의 출현

(2) 항일혁명투쟁기의 진보적 문학
다. 이 작품은 공안류소설(公案類小說)인 동시에 가정형계모소설(家庭型繼母小說)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한글 필사본은 신암본(薪菴本)과 의산본이 있으며, 한글 목판본은 자암본(紫岩本)·송동본(宋洞本)·불란서동양어학교본(佛蘭西東洋語學校本) 등이 있다 구활자본(딱지본)은 13종이나 되는데, 특징에 따라 세창본(世昌本, 1915년)·영창본(永昌本, 1915년)을 비롯하여 동명본(同明本, 1915년) 계열로 나뉜다.

2. <장화홍련전>은 계모 형 가정소설로 한국소설사에서 독특한 위치를 자리하고 있다 가정소설에는 흔히 계모가 재산탈취를 목적으로 전처자식을 박해하거나 모함하는 이야기인 계모 형 가정소설과 남편의 사랑을 독차지할 목적으로 처첩 간에 갈등을 빚는 이야기인 쟁총 형 가정소설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뉘어 지는 것으로 보는 것이 학계의 통설이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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