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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발달理論(피아제의 인지발달理論, 정보처리理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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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1 1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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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신체구조가 環境(환경)에 맞추어 適應(적응)하듯이 사고의 구조도 외부세계에 맞도록 점차 발달해 간다고 생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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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발달理論(피아제의 인지발달理論, 정보처리理論)에 대한 레포트(report) 資料입니다. Piaget는 모든 아동들이 이들 단


I. 피아제의 인지발달 理論(이론)
행동주의 심리학에서 아동 머릿속의 사고과정은 직접 觀察할 수 있는 객관적인 대상이 아니므로 연구대상으로 삼지 않았다. 따라서 이 두 기능에 의한 適應(적응)과정은 결국 環境(환경)과 선천적인 동화와 조절능력과의 상호작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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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7세 미만의 아동들은 우유의 양이 용기의 모양이 變化(변화)함에 따라 달라진다고 생각한다.
Piaget의 인지발달에 대한 견해는 그의 생의 초기에 관심의 대상이었던 생물학에 의해 많은 effect(영향) 을 받았다. 예를 들어, Piaget는 어린 아기들은 자신의 시야에서 사라진 사물이 보이지 않아도 어딘가에 계속 존재한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보았다.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정보처리이론)>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반면 Piaget는 인지발달이 강화에 의해 수동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아동이 능동적으로 외부세계를 탐색하고 조작함으로써 인지발달이 일어난다고 생각하였다. 또한 동화와 조절의 適應(적응)과정을 되풀이하는 동안에 아동의 사고틀은 분화, 수정, 통합되어 점차로 성인의 지적 활동에 볼 수 있는 바와 같은 추상적 이고 논리적인 사고의 틀로 발달해 간다.
다. 즉, 생물이 環境(환경)에 適應(적응)해 가는 과정에 대한 이해가 인간의 인지발달에도 적용된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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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Piaget에 의하면 이러한 適應(적응)능력은 선천적으로 갖고 태어난다. 適應(적응)능력 중의 하나가 동화로서 아동이 環境(환경)에 適應(적응)하기 위해서 이미 갖고 있는 자신의 사고틀을 적용해서 適應(적응)하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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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aget의 理論(이론)에서 아동들은 질적으로 매우 다른 사고의 틀을 가진 감각운동기(출생~2세), 전조작기(2-7세), 구체적 조작기(7-11, 12세), 형식적 조작기(11, 12세 이후)의 4단계를 거쳐 발달해 간다.

인지발달理論(이론)(피아제의 인지발달理論(이론), 정보처리理論(이론)) 核心(핵심) 내용만을 간략하게 요점/정리(整理) 하였습니다. 심지어 사고는 자극과 reaction response 간의 연합으로 간주하였고 이러한 연합의 강도와 수효가 연령과 함께 점차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발달로 생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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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두 適應(적응)기능은 한 과정의(定義) 두 가지 측면으로서 서로 분리할 수 없는 과정이다. 아동들은 일상세계에 適應(적응)해 가면서 이러한 자신의 잘못된 생각이 부딪치는 環境(환경)에 적절하지 않음을 알게 되고 따라서 環境(환경)에 좀 더 효율적으로 適應(적응)할 수 있는 사고의 틀을 발전시켜 나간다. 또 하나는 조절로서 環境(환경)에 맞는 새로운 사고틀을 만들어 가는 것을 말한다.
인지발달理論(이론)(피아제의 인지발달理論(이론), 정보처리理論(이론))의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整理) 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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