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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2 1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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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여기서 빠뜨려서는 안 될 사람이 그의 수제자이자 동학의 2대 교주인 해월이다. 이런 편치 않은 삶을 사는데도 수운과 그 아버지의 관계는 일단은 매우 좋았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아 또한 수운의 유년시절에 대상으로하여는 “어려서부터 도량이 하늘과 같았다” 등의 찬사들과 몇 가지 이야기들이 전해지고 있다아 수운은 그의 아버지와의 대화 속에서 일찍이 남녀差別에 대해 눈을 떴음 을 알 수 있었고, 양반과 노비에게 대하는 태도가 왜 달라야 하는가에 의아감을 갖기도 했었다고 한다. 그 선두 주자는 수운이다. 이 외에도 수운에 관한 일화는 많다. 나중에 그는 전라도 땅으로 유력 여행을 떠나는데, 이때 그는 유명한 검결, 즉 칼노래를 만든다. 수운은 다른 종교가 아닌 유교 성인을 그 본보기로 삼았는데, 이는 수운이 비록 새로운 종교를 열지만 내적으로 유교와 동질감을 강하게 느끼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한울님은 수운에게 부적과 더불어 시천주라는 동학의 유명한 그 주문을 함께 내린다. 수운은 어른이 되고 나서도 편한 삶을 살지는 못하였다.


우리 나라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는 뛰어난 ‘민중’ 종교가가 많았다. 그 후 63세가 되어 수운의 어머니인 한씨를 만나게 되는데, 그녀는 과부였기 때문에 양반이 자랑스러워 할 결혼 상대는 아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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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전해오는 이야기에 따르면 동학에 입도해 동덕이 된 신자들이 산에 들어가 수련을 할 때에도 칼노래와 함께 칼춤을 추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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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우리 나라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는 뛰어난 ‘민중’ 종교가가 많았다. 또 한 수운은 자신의 부친이 세운 용담정에서 이름을 제우, 즉 어리석은 중생을 구한다는 뜻으로 고쳤다. 이렇게 그가 얻은 conclusion 은 당시의 세상은 사람들이 천명을 따르지 않았기 때문에 그 타락 정도가 너무 심각해 유교의 최고 성인인 요순이나 공자, 맹자의 덕치로도 구할 수 없단 것이었다. 수운은 주문 외에도 장래에 천도교 경전으로 쓰이게 되는 ‘용담가’, ‘교훈가’, ‘안심가’등을 짓는다. 최옥은 수운을 13세 때 결혼시켜 버렸고, 그로부터 4년 후 최옥도 세상을 떠난다. 수운의 종교체험은 결코 평범하지 않았다. 최옥은 나이 60이 넘도록 두 사람의 부인과는 사별을 하고 딸만 두 명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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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운의 아버지 최옥은 경주 지방에서 이름 있는 유학자였다. 그 선두 주자는 수운이다. 양반의 신분으로 기생 출신인 여인과 남매의 의를 맺은 일, 초능력으로 죽은 노파를 살린 일 등이 바로 그것이다. 1년 뒤엔 또 중요한 경전인 ‘포덕문’, ‘논학문’, ‘몽중노소문답가’를 짓는다. 이렇게 1824년에 수운이 태어나게 되지만, 수운이 여섯 살 되던 해에 한씨는 세상을 뜨고 만다. 그리고 여기서 빠뜨려서는 안 될 사람이 그의 수제자이자 동학의 2대 교주인 해월이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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