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기독교와 한국 여성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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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4 2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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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는 양반계급에서는 성만 부르고 상인계급에서는 성은 못 부르고 이름만 부르게 하였다. , [인문] 기독교와 한국 여성교육인문사회레포트 , 인문 기독교와 한국 여성교육
[인문] 기독교와 한국 여성교육
다. 이에 따라 조선사회는 개인의 자유와 권리가 인정되지 아니하였으며 개인에게는 대내적으로는 가부장에 대한 절대예속과 충성을 강요하였고, 대외적으로는 왕과 권력층에 대한 충성을 요구하는 권위주의적인 인간관계로써 사회적 통합을 이루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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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와 한국 여성교육
1) 조선시대의 전통적 여성교육
(1) 사회적 위치
유교가 우리 나라에 들어오기 이전인 신라나 고려사회에 있어서의 여성은 사회적으로 지위나 생활이 상당히 자유스러웠고, 또한 남존여비 의식도 별로 심하지 않았다. 삼종지도라 하여 평생을 부모, 남편, 자식에게 복종해야했고 남녀칠세부동석이라 하여 사회적으로도 극히 유폐된 상태에서 살아야했다.
우선 조선의 여성은 칠거지악이라는 남성본위의 규범에 묶인다. 조선사회에서의 여성의 사회적 지위는 아들의 출세나 남편의 사회적 지위에 종속되어 존칭이 주어진 경우에도 사회적 인정은 받지 못하며 여성에게는 이름이 없었다. 조선사회는 충과 효를 기반으로 하는 유교적인 가치관아래 강력한 중앙집권적 체제를 형성하고 있었는데 가족제도도 효를 기반으로 하는 조상숭배와 부계혈통계승을 제도화하여 가계의 존속과 안정을 도모하였다. 조선사회는 권력층의 횡포나 경제적 불안이 심한 사회였으므로 이러한 사회구조 속에서 여성들에게 요구되는 것은 삼종지도의 윤리와 내외법, 수절 같은 것과, 여성의 역할은 가정이라는 영역에만 한정되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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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기독교와 한국 여성교육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그러나 조선사회에 들어와서는 유교적인 윤리관에 입각하여 여성을 비하시키고 예속하고 구속시키는 제도, 관습, 법률이 무수히 제정됨으로 여성은 사회적, 경제적, 교육적인 전반에 걸쳐 예속적이고 격하된 부류로 격하되고 말았다. 족보에도 딸의 이름은 오르지 못하지만 출가한 집의 사위의 이름은 오를 정도로 여자의 존재는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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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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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ake preview 를 참고 바랍니다. 권력층은 여성의 존재와 역할을 권력유지의 수단으로 인식하여 그들을 위해 필요한 윤리와 도덕을 여성들에게 강조하였고 이를 법적으로도 제도화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