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진식품 marketing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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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9 2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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웅진식품 marketing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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웅진식품의 marketing 성공을 분석하고 그에 대한 느낌을 쓴 글입니다. 그리고 예를 들어서 두 군데가 목…(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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웅진식품의 마케팅 성공을 분석하고 그에 대한 느낌을 쓴 글입니다.레포트/경영경제






Ⅰ. 머리말
Ⅱ. 웅진식품
■ 기업introduce
○개요 및 연혁
○제품introduce
○CEO introduce
○수상 및 기록보유
■ 경영철학
○제품철학
○품질경영
○윤리경영
■ 제품 analysis
○가 을 대 추
○아 침 햇 살
○초 록 매 실
○하 늘 보 리
○자 연 은
○다 실 로■ SWOT analysis
■ 경쟁사 analysis
■ 성공요인 analysis
○탁월한 제품개발
○역발상 마케팅전술
○총액할당 성과급제
○브랜드인지를 위한
文化(문화)마케팅 활용
Ⅲ. 맺음말
Ⅳ. 느낀점
※ 참고한 문헌
■ 성공요인 analysis
◦탁월한 제품개발
- 특유의 제품 철학 : “먹는 것을 담는다”라는 의미의 용기론, 담을 만한 충분한 Cause 을 파악하고 실천
- 낯선 분야에도 지레 포기하지 않는 근성, 가벼운 제품 성장에도 그 Cause 을 명확히 파악
- 벤치마킹을 토대로 발견한 제품의 위력(하이트 맥주가 OB를 따라 잡은 이유가 결국 제품이었음)
- 전혀 다른 분야의 음료제품을 만들기 위한 철저한 설문조사와 그에 따른 특유의 analysis 방법
- 새로운 음료시장의 자발적 형성과 자동적 성장에 이어서 선두권을 지키기 위한 계속적인 음료의 개발과 反應에 따른 유사제품들을 계속적으로 출시(자연은 시리즈)
◦역발상 마케팅전술
- 관행에서 벗어나기 위해 기존의 마케팅부서의 영업조직 위주의 역할을 제품의 기획에서부터 판매에 이르기까지, 전 분야에 걸쳐 활동하는 역 발상 마인드
- 내부적인 권한구조에 따른 시간지연이나 제한적 요인들을 무너뜨리기 위한 총 간부회의와 철저한 소비자 리서치 조사로 철저하게 객관적 data(자료)를 사용함으로써 권한자의 동의를 쉽게 얻을 수 있음
- 일반적인 음료주기를 피해서 비수기에 출시 : 음료대기업의 성수기를 지나 비수기에 쉬어가거나 추세를 이용하여 오히려 비수기에 출시함으로써 광고효과(效果)도 극대화하고 고객의 관심도 끌수 있다는 마케팅 전술
- 신제품의 재료 선정에 따른 낮은 소비자 기대효과(效果)보다 월등히 향상된 제품의 질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만족을 증가시키는 전술
◦총액할당 성과급제
- 기존 인센티브제 폐기(대리점 매출액의 4% ≒ 회사 총매출의 2.5%) ⇒ 총액할당제 실시(회사 총매출의 3%)
- 능력급제와 비슷
- 분명한 goal(목표) 를 제시하고, 그것을 달성하면 자신에게 돌아올 이익이 크다고 할 때 사람들은 goal(목표) 를 달성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최선을 다한다는 점
- goal(목표) 를 달성하더라도 똑같은 인센티브를 나눠 갖는 것이 아니라 각 대리점들의 매출 총액을 더하고, 거기에 따른지분대로 나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