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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 평준화 정책의 성과와 problem(문제점), 改善(개선) measure(방안)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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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6 1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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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 작성하고자 노력하였으니 만족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이 시기의 중학교 학생 선발권은 전적으로 각 학교에 있었으며, 초등학교에서 학습한 결과를 중등학교 입시에 반영하기 위해 교장추천제를 도입하는 등 다양한 노력이 기울여지기도 하였다.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 작성하고자 노력하였으니 만족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고교 평준화 정책의 성과와 problem(문제점), 改善(개선) measure(방안)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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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 평준화 정책의 성과와 problem(문제점), 改善(개선) measure(방안)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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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오래된 교육제도이자 끊임없이 찬반이 엇갈리고 있는 고교 평준화 제도에 대해서 현재의 고교 입시 제도의 역사적인 변화 모습을 알아보고 그 성과와 문제점을 살펴본 다음, 대안 및 개선방안을 제시했습니다. 반복되는 입시제도의 실패와 입시부定義(정이) 만연은 결국 학교의 학생선발권과 학생의 학교선택권 자체를 부정하는 방향으로의 제도 개혁을 합리화하였다.
그러나 입시제도의 학교별 관리는 일부 교직원들과 학부형들, 그리고 학원모리배들에 의해 부정입학의 수단으로 악용됨으로써 사회적인 물의를 빚었다. 동시에 중학교 입학을 둘러싼 지나친 경쟁을 …(To be continued )
다. 입시에 따른 사회적 혼란과 국가적 낭비를 최소화하고 입시의 공정을 기한다는 명분하에 중등학교 국가연합고사제도가 도입되었다.
“7.15 어린이 해방”이라고 불리었던 이날 발표의 주요 내용은 “1969학년도부터 중학교 입학시험 제도를 폐지하고 중학군을 설치하며 추첨으로 입학을 결정한다”는 것이었다.

학교별 선발과 국가관리라는 양 극단적인 입시 제도를 경험한 후 1954년부터 1968년까지 14년간은 거의 매년 입시제도가 바뀌었다.
연속되는 입시波動(파동) 속에서 획기적인 개혁 조치를 강구해 오던 중 1968년 7월 15일 문교부는 일종의 교육혁명을 단행하였다.
0. 들어가는 말.

1. 고교 평준화 정책의 진행

2. 고교 평준화 정책의 성과
<사례(instance) - 비평준화로 인한 drawback(걸점)>

3. 고교 평준화 정책의 drawback(걸점)
1) 학력의 하향 평준화
2) 학생의 학교 선택권 제한
3) 다양성 실종
4) 우수 학생의 전출
5) 우수 학생 지도의 어려움

4. 고교 평준화 정책의 개선plan
1) 교육의 수월성 확보 문제
2) 학생의 선택권 보장문제
3) 학교 간 경쟁유인 문제
4) 학교 교육에 시장원리 적용

5. 마치며.

1. 고교 평준화 정책의 진행

해방 직후 우리나라 초등학교 졸업생의 중학교 진학률은 15.6%(1946), 16.8%(1947), 20.8%(1948), 19.7%(1949), 25.8%(1950)로 점차 향상은 되고 있었으나 매우 낮은 상태였으며 이는 결국 중학교 입시를 둘러싼 과열 경쟁으로 이어졌다. 권오병 당시 문교부 장관은 이날 1969학년도부터 3개년 계획으로 중학교 입학을 무시험제로 바꾸겠다는 입시안을 발표하였다.



가장 오래된 교육제도이자 끊임없이 찬반이 엇갈리고 있는 고교 평준화 제도에 마주향하여 현재의 고교 입시 제도의 history(역사) 적인 變化 모습을 알아보고 그 성과와 problem(문제점)을 살펴본 다음, 대안 및 改善(개선) measure(방안) 을 제시했습니다. 이로 인해 지방 중학교의 입학 지원자는 격감하고 서울에 있는 우수 중학교 입학 지원은 급증하는 양극화 현상이 문제로 대두되었다. 다양한 입시제도의 test(실험) 기라고 할 수 있는 이 기간 동안에 시도해 볼 수 있는 거의 모든 입시제도들의 장단점을 체험하는 성과 아닌 성과를 거두었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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