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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찰학] 고전주의 범죄학 실증주의 범죄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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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10-22 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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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가장 결정적인 악에 대한 공포 때문에 사람들은 자기 스스로 깨닫게 된다는 것이다.인간은 자기의 이익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본성적으로 동물과 차이가 없기에 범죄를 저지르는 행위는 인간의 본성상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홉스가 당시의 지배적인 정치적 전통을 거부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좀 강조하여 표현하자면, 최고의 선이란 없다는 것이다. 그는 인생은 여러 가지의 목적을 위해서 “최고가 되는 것 이외에는 어떤 다른 목표나 어떤 다른 영광도 없다고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경주에 비교할 수 있을지 모른다고 믿는다. 그러나 최대의 악은 존재하며, 그것은 “갈 길을 포기하는 것”, 곧 죽는 것이라고 한다.
고전주의, 실증주의, 범죄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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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찰학] 고전주의 범죄학 실증주의 범죄학


고전학파의 범죄관은 인간을 자유의사를 가진 합리적 존재로 보며 모든 인간은 일탈할 잠재성을 가진 존재임과 동시에 고통스러운 것은 피하고 최대의 즐거움을 가져다주는 일을 선택하는 쾌락을 추구하는 창조물이라는 가정에서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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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고전학파의 범죄 원인론은 다음의 다섯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다.
홉스는 계속해서 인간의 순전한 불안, 곧 인간은 결코 자기가 이미 가지고 있는 것에 오랫동안 만족할 수가 없으며, “남보다 뛰어나다는 사실 이외에는 어떤 것에도 결코 기쁨을 느낄 수 없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그래서 고전주의 범죄학 이론이 실증주의 범죄학의 이론보다 더 믿음이 가고 가장 합리적이라고 생각한다. 이 경주에는 끝도 없고, 휴식도 없다. 그래서 고전주의 범죄학 theory 이 실증주의 범죄학의 theory 보다 더 믿음이 가고 가장 합리적이라고 생각한다.







고전주의 대표 사상가인 Thomas Hobbes는 1588년에 태어났고 당시 시대적 상황으로 미루어 볼 때, 회의와 독단 사이에서 고민하는 세대에 속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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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인간은 자기의 이익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본성적으로 동물과 차이가 없기에 범죄를 저지르는 행위는 인간의 본성상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이 새로운 지적 세계는 무수한 모형들을 제공했으며, 이 모형들의 도움을 받아서 진취적인 철학자는 영구적인 정치적 문제들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할 수도 있으리라고 생각하였다. 당대에는 어떤 믿음도 무너지지 않으리라는 보장이 있었으며, 모든 영역에서 사람들은 그들이 물려받은 지식을 과감하게 변경시키지 않을 수 없다고 느꼈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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