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근대 학문의 제도화 과정에 대한 고찰 - 경성제국대학의 경우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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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7 0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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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apan의 양학이 네덜란드어를 통해 곧바로 수용된 면도 있지만 china(중국) 의 한역서에 의존한 바가 컸다는 것도 간과해서는 안된다 (강;259쪽) -- 국가와 교육의 관계:교육의 국가종속성-교육의 양면성
(3)china(중국) ?조선?Japan은 동아시아에서 서로 인접하는 유교culture권에 속한 나라였지만 근대학문(서학)의 수용 양상은 세 나라가 서로 달랐고 또 그것이 근대에 서로 다른 길을 결정짓는 결과를 낳았다. 그러나 1870년대부터 1910년 정도까지는 아직 근대교육제도가 뚜렷이 확립되기 전이고 근대적 서양학문의 수용도 본격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고…(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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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근대 학문의 제도화 과정에 대한 고찰 - 경성제국대학의 경우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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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동아시아에 있어서는 소위 근대적 학문체계로서 서양학문이 본격적으로 도입되기까지 전통적 학문의 뚜렷한 분화는 없었다.
(2)1601년 마테오리치가 북경에 들어온 이후 서광계와 이지조 등 뛰어난 학자들의 협력 하에 적어도 1720년까지는 동아시아에서 china(중국) 이 서학 연구의 선진국이었다.(강재언,258쪽) Japan에서 1720년에 취해진 천주교서를 제외한 서양서 해금령은 서양서 수용의 선진국이었던 china(중국) 과의 지위를 역전시킨 획기적인 사건이었다.1)
(4) 잘 알려져 있듯이 조선에서는 이미 개국 전부터 실학파 사상가들에 의해 서구사상이 많이 수용되었다. 이는 당연한 일이겠지만 그 배후에 있는 각국의 유교culture의 성격을 포함한 사상적 체질의 차이에 의해 규정된 측면이 중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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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근대 학문의 제도화 과정에 대한 고찰 - 경성제국대학의 경우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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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근대 학문의 제도화 과정에 대한 고찰 - 경성제국대학의 경우를 중심으로
1. 서 론
(1)동아시아에서 전통적 학문은 china(중국) 적 학문이었으며 그 인문학적 전통이 그 중심을 이루고 있다 그것은 원래 철학?사학?문학이 서로 밀접하게 연관된 것이므로, 그 중에서 철학이라는 것을 엄격하게 분리해 내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조선에서 본격적으로 서구 학문(新學)을 수용하기 스타트한 것은 개항 전후 개화사상이 대두되면서부터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