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학과] 장애아와 정상아의 통합 교육00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3 15:24
본문
Download : 장애아와 정상아의 통합 교육.hwp
8) 명칭 붙임의 부정적인 影響(영향)이 보다 적어진다(fewer labels)
6. 통합교육의 목적
[유아교육학과] 장애아와 정상아의 통합 교육00
(1) 장애 유아의 측면
(2) 비장애 유아의 측면
2) 학습 시간의 낭비를 줄인다(more time on task)
7. 지도상의 유의점
(5) 불안의식
위 資料 요약요점 잘되어 있으니
장애아와 정상아의 통합 교육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5. 장애유아의 공통적인 심리적 속성
9) 교사의 팀웍을 강화한다(teacher teamwork)
1) 교사의 자질함양 위해 양성과정과 현직연수를 강화해야 한다. 더욱이 지난 20여년 동안 미국에서 이루어진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논의는 그 어느 때보다 활발하였다
7) 보다 많은 위험을 제거한다(more risk taking)
(1) 통합교육의 요소
6) 소속감을 가지게 한다(sense of belonging)





장애아와 정상아의 통합 교육00
2) 교육행정 기관이나 학교 행정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 장애아는 정상아를 통해서 언어도 빨리 습득이 가능하고 인지적인 면에서도 깨우침이 훨씬 빠르며 정상아들은 장애아를 배려한 마음을 같은 학교 생활 속에서 배울 수 있을 것이다.
4) 보다 밀착된 점검을 한다(closer monitoring)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3) 교사들이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야 효과(效果)를 얻을 수 있다
5) 보다 높은 자긍심을 갖도록 한다(higher self-esteem)
8. 통합교육의 추진measure(방안)
송준만, 유효순(2004).특수아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1. 바른 장애인관
김정권(2004). 완전통합교육과 학교교육의 재구조화.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
김성애‧정대영‧박희찬(2004). 통합교육의 효율적인 운영measure(방안) . 안산: 국립특수교육원
2. 장애 유아와 통합교육
장애아와 비장애아가 서로 같이 학교교육을 받으면 정서적인 면에서도 좋은 影響(영향)을 미치리라 생각한다.
장애아와 정상아의 통합 교육00
통합교육의 목적 , 통합교육, 통합교육의 추진방안, 장애 비장애, 바른 장애인관 , 장애아와 정상아,
Download : 장애아와 정상아의 통합 교육.hwp( 50 )
4. 장애아동에 대한 교육적인 조치 및 배려
10)우리라는 공동체적 주인의식을 갖게 한다(ownership by all)
5) 학교 내외의 행정적-재정적이 적극적으로 필요하다
박상희,윤복희, 정윤자(2002).유치원 교사를 위한 특수아교육, 동문사
이소현,박은혜(2001).일반학급교사를 위한 통합교육 지침서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1) 장애의식 (2) 피해의식
다. 지식의 구조에 밀려 간과되었던 인간의 정서적 사회적 발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전인적 인간발달과 平生敎育(평생교육) 원리를 중시하기 스타트함으로써 통합교육과정은 교육학계와 학교 현장에서 주목을 받기 스타트하였다. 따라서 학교교육에 있어 통합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설명
김승국(2005). 장애학생의 통합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3) 서비스 전달에 방해를 최소화한다(fewer interruptions)
(3) 반항의식 (4) 결핍(불만)의식
김삼섭(2006). 장애아 통합교육-비교교육학적 접근-. 서울: 양서원.
순서
참고자료(data)
(2) 장애 유아 통합 교육의 기본 방향
1) 보다 우수한 교수(better instruction)를 제공한다
최근 통합교육과정은 교육과definition 한 분야로서 활발히 개발되고 학교 현장에 적용되며 연구되고 있다 학문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적 입장에서 1960년대 이후 등장하였던 잠재적 교육과정, 개방적 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 등의 흐름과 통합교육과정은 맥을 함께 하였다.
4) 교사들이 적극적으로 통합교육과정 개발의 지식과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3. 장애 유아의 통합 교육 목표(目標)
즉,지식의 폭증, 경제적-사회적 變化(변화)와 이들에 대처해야 하는 학교의 책무 강조, 세계화로 인한 복합적인 거대 체제 속에서 21세기를 대비한 교육의 강조 등의 배경 하에 통합교육과definition 중요성과 적절성이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