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theory 의 유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3 06:26
본문
Download : 교육과정이론의 유형_3228869.hwp
이 理論은 교육과정을 교수理論의 하위理論으로 전제하는 데 그 특징이 있따 둘째, 형식理論은 교육과정 내용구조에 초점을 두는 理論들이다.설명
교육과정이론의 유형별 특징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교육과정理論의 변천을 거듭하여 오게 된 것은 현대사회의 다양한 문제와 요구 그리고 기존 교육과definition 理論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과 부정적인 시각으로 인하여 여러 가지 대안들이 기존의 관념과 함께 공존되었기 때문이라 할 수 있겠다. 이들 네 가지 理論들의 분류의 초점은 교육과definition 구성에 관계된 각종 실천적 행동지침을 구안해 내는 데 따른…(drop)
,인문사회,레포트
교육과정theory 의 유형
순서





교육과정theory 의유형
교육과정theory 의 유형별 특징에 대하여 정리하였습니다. 셋째, 가치理論은 어떠한 교수내용이 가장 가치있는 것이냐에 대한 논쟁에서 얻어지는 내용이다. 두 번째 물결은 1960년대 교육과정 개혁운동과 더불어 과학적인 사고에 바탕을 두었던 경험적인 理論의 물결이다. 그리고 제3의 물결은 1970년대 초부터 발전되기 처음 한 재槪念화 理論의 물결이다.교육과정이론의유형 , 교육과정이론의 유형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교육과정이론의 유형_3228869.hwp( 85 )
레포트/인문사회
Ⅰ. 서론
Ⅱ. 본론
1. 전통주의자들의 理論
2. 槪念적 경험주의자들의 理論
3. 재槪念주의자들의 理論
Ⅲ. 結論
Ⅰ. 서론
교육과정 理論의 유형에는 여러 가지가 있따 어떠한 측면에 중점을 두고 있느냐, 理論화에서 동원된 검증방법이 어떠한 것이냐 등등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될 수 있따 먼저 교육과정 理論의 역싸적 발전에는 세 번의 큰 물결이 있었다. 넷째, 실천理論은 교육과정 목적달성에 바람직한 교육과정방법을 찾는 理論들이다.
미국에서 활동하였던 대표적인 교육과정 理論 연구자의 한사람인 Maccia(1965)는교육과정理論으 사건理論, 형식理論, 가치화理論, 실천理論 등의 네 가지로 분류하고 있따 첫째, 사건理論은 상호간의 관계를 형성하는 데에 관한 理論이다. 바로 이러한 것에 대한 응답이 나오기 처음 한 것은 위에서 말한 제2물결이 태동하였던 1960년대이었다.
다.
교육과정 理論의 체계적인 연구발전에 대한 관심은 현재 존재하는 어떠한 理論들의 속성 에 따라 그 유형을 분류하기보다는 앞으로 그러한 부류의 理論들이 발전되어야 하겠다는 뜻에서 理論의 유형화를 시도하도록 촉구하였다. 첫 번째 물결은 처음 교육과정이 연구분야로 성장되기 처음 하면서부터 1950년대까지 계속되었던 전통적인 理論의 물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