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 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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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4 1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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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제품/서비스/컨텐츠의 기획에서부터 생산, 유통, 프로모션, Feed Back 전체를 …(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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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ing 의 이해
설명
다. 마케팅은 영업과 생산, 연구(개발)부서의 중심에서 계획, 조직, 지휘, 조정, 통제의 총체적 관리를 하며, 고객만족과 전사적 최적화의 측면에서 의사결정을 통해 기업의 장기적 이윤을 확보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그러나, 영업의 목표(goal)는 판매실적이며, 판매실적 향상을 통한 이익창출이다. 그리고, 마케팅이 대내적으로 총체적 관리를 하게 되는 근거에는 마케팅이 고객지향이라는 것이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여러가지 분야에 대해에서 마케팅에 대한 definition 를 내릴 수 있기 때문에 본 글에서는 주로 제품/서비스를 생산하는 제조업, 컨텐츠를 생산하는 On Line 비즈니스 측면의 마케팅 관념에 입각하여 작성한 것이다.
비영리단체의 마케팅 관념은 `조직의 가치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비스를 창출하고 이용자들에게 전달하는 관리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관공서, 각종 사회단체 등과 같은 비영리단체의 마케팅이란 ` 조직의 가치적 목적달성을 위해 서비스를 창출, 이용자들에게 전달하는 계획, 조직, 지휘, 조정, 통제의 역할을 수행하는 총체적 관리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마케팅에 대한 관념definition 에서 영리/비영리조직 모두 `총체적 관리`라는 용어를 썼는데, 이는 사회가 고도화 복잡화 되면서 각종 조직은 그 목적을 effect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업무를 세분화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조직의 단위조직은 단위조직간 커뮤니케이션의 애로와 단위조직간 이기주의로 인해 전사적 목적달성을 위한 의사결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조직의 방향성마저 잃는 경우도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마케팅은 단위화된 조직에 대해 총체적 관리를 통해 전사적 최적화를 위한 의사결정을 내려야 함을 의미한다. 기업은 궁극적으로 제품/서비스를 생산하여 시장에 진입하고 고객의 구매에 의해서만 기업의 이익확보와 성장과 발전이 가능하기 때문일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만 보면, 영업이 시장(고객)에 더 가까운 것이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