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의 影響(영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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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4 1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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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에 미치는 드라마의 영향력을 분석한 리포트입니다.
드라마 내의 소품이 광고效果를 야기하고, 이것이 사회적으로 지적된 예는 92년에 방영
됐던 [MBC 사랑이 뭐길래]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과도한 시청률 경쟁은 드라마의 선정성, 폭력성 등 다양한 사회 비판을 야기했다. 이러한 현상이 최근에 와서 갑자기 나타난 것은
아닌것이다 . 이전 드라마도 이러한 점이 없지 않았다. 제품을 광고하는 시간은 더 이상 15초, 30초 등
으로 한정된 광고 시간에만 제한되어 있지 않다. 그러나 이러한 이유가 드라마의 소재나
흐름을 주도하게 되는 것은 또 다른 문제이다. 시청률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경쟁방송사의
드라마보다 일찍 처음 하고 늦게 끝나는 등의 戰略을 쓰기도 했다.
다. 다양한 소재는 물론
해외 제작으로 까지 눈을 돌려 시청자들은 어느 때보다 더 많은 볼거리를 제공받았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근원이 되는 것, 바로 돈이다. 시청자들은 드라마가 진행되는 시간 내내 광고에 노출되어 있어야만 하는 것이다. [사랑이 뭐길래]에서 대발이 엄마 역의 김혜자가 고집
불통인 남편에게 혼나고 모로 누워서 듣는 노래 ‘타타타’가 중년들의 전폭적인 사랑을
받게 된 것이다. 그러던…(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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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의 影響(영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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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생활전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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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소비공간으로서의 드라마
민영방송의 등장으로 기존 방송사들은 시청률 경쟁에서의 기선제압을 위해 드라마 제작에
박차를 가하였다.‘타타타’는 91년 4월에 발매되었으나 별로 큰 reaction(반응)을 얻지 못하고
사라지는 듯 했다.
이렇게 방송사들이 시청률에 목을 매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간단하다. 방송사들은 앞 다투어 드라마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SBS
올인]과 같이 60억 정도의 많은 자본을 투자한 드라마까지 등장했다. 홍콩의 유력방송사인 A TV를 통해
방송되는 등 해외에서의 reaction(반응)도 상당히 좋았던 [사랑이 뭐길래]는 드라마의 인기와 함께
배경음악이 상업적으로 부활하였다. 시청률 경쟁은 선정적인 장면과 폭력으로 화면을 도배하였고, 이에 대한 사회단체와 인쇄매체들의 비판은 어느 때보다 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