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 해외소개사업의 동향과 展望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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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8 1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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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서 발터 벤야민은 지난밤 꾼 자신의 꿈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따 꿈속에서 선명한 알파벳 d를 읽을 수 있었다는 이야기와 함께 침대에 누워 있던 아름다운 여인을 보았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는 편지 속에서 발터 벤야민은 꿈에 자신이 불어로 내뱉었다는 “Il sagissait de changer en fichu une poésie.”를 쓰고 있고, 또 직접 독일어로 번역하여 적고 있다 : “Es handelte sich darum, aus einem Gedicht ein Halstuch zu machen.”
어느 여인의 목에 두른 머풀러를 반듯이 펴보았을 때 거기에 씌여진 글자가 과연 무엇이었을까? 우리는 자신이 꾼 꿈에 책임을 져야 하는 것일까. 그러나 꿈을 꾸는 자만이 꿈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따
I. ‘나는 하나의 언어를 가지고 있으나 그것은 타자의 언어이다’ : 배운성과 『한국설화집』
文化(culture) 적 현상들의 실체는 서로 다른 文化(culture) 권 사이의 상호교류와 수용발전의 과정이다.
더욱이 자기중심적인 서구중심적 사고(Eurozentrismus)에 길들여진 서구 독자들의 냉대와 무관심 속에서 한국문학을 번역intro 하면서 겪어야 했고, 앞으로도 반복될, 수많은 시행…(省略)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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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21世紀 글로벌한 지구촌의 文化(culture) 풍속도는 나를 이해하는 한 방편으로서 타자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키고 있따 즉 지금 우리는 文化(culture) 의 번역가능성이 그 어느 때 보다도 문제가 되어버린 시대에 살고 있따 여기에서 우리는 한국文化(culture) 의 잠재적 대외수요와 한국문학의 세계문학시장으로의 접근 가능성을 예견할 수 있따 그러나 지난 20세기 내내 우리의 굴곡된 정치현실과 강요된 文化(culture) 적 상대주의는 한편으로는 서구 중심의 文化(culture) 에 대한 일방적 수용과 모방만을, 다른 한편으로는 우리 것에 대한 지나친 강조와 외래文化(culture) 에 대한 대항文化(culture) 의 구축만을 文化(culture) 운동의 주류로 착각하기도 하였다.






1939년 10월 12일, 그 당시 프랑스의 한 수용소에 머물던 발터 벤야민은 그레텔 아도르노에게 한 통의 편지를 띄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