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코의 권력theory(이론)과 국가론의 접점으로써 정치권력과 사목권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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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31 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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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생각에 그것은, 권력이 국가 기구에 국지적으로 존재하지 않으며, 국가 기구 바깥과 밑에서 그리고 국가 기구와 접하면서(alongside) 기능하는 보다 미세하고 일상적인 수준에서의 권력 메커니즘이 변화되지 않는다면 그 어떤 변화도 사회에 초래될 수 없…(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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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러나 소비에트의 경험을 반복하지 않기 위한 조건들, 그리고 혁명적 과정이 도를 넘어서서 지나치게 나아가지 않게 하기 위한 조건들 중에서도 기억해 두어야 할 가장 중요한 사항이 있습니다. 이러한 견해의 전거는 다음과 같은 푸코 자신의 언급에서 찾을 수 있다
“권력의 용어로 이루어지는 analysis(분석) 은, 국가의 주권, 법의 형태 혹은 지배의 전반적인 통일성이 처음부터 주어진 것인양 가정하지 말아야 한다. 즉 이들은 권력理論(이론)과 국가론이 서로 화해할 수 없는 대립적인 理論(이론)적 지향을 갖고 있으며, 따라서 하나를 위해서는 다른 하나를 반드시 포기해야 한다는 식으로 이해하고 있다 다음과 같은 푸코 자신의 언급들은 이러한 오해를 불식시킬 수 있는 근거가 되고 있으며, 더불어 그가 권력과 국가의 관계를 어떻게 사고하고 있었던가를 보여주고 있다
“저는 국가 기구가 중요하지 않다고 주장하는게 결코 아닙니다.”
“[권력은] 군주권의 위엄 있는 의식이나 국가의 거대한 기구들에 비하면 보잘 것 없는 양식들이요, 소극적인 과정이다.푸코의 권력theory(이론)과 국가론의 접점으로써 정치권력과 사목권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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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코의 권력理論(이론)과 국가론의 접점으로써 정치권력과 사목권력
1. 들어가며
푸코를 독해하는 일반적인 방식에 따르면, 이와 같은 그의 권력理論(이론)은 국가의 중요성을 포착할 수 없거나 국가를 권력으로 환원시켜 아예 해체해버린다. 그러나 주요 형태[국가, 국가 기구, 군주권]에 서서히 침투하여 그 메커니즘을 변화시키고 자신들의 과정을 부여하는 것은 바로 이 양식들과 과정이다. 오히려 이러한 것들은 권력이 취하는 종착적인(terminal) 형태에 불과하다.”
2. 권력理論(이론)과 국가론의 관계
그러나 이러한 평가는 푸코의 권력理論(이론)과 국가론의 관계를 지나치게 단순화한다는 점에서 일면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