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문학] 서정주의 인간과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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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6 0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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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다 16살때 읽은 톨스토이의 물질적 균배로서 인생의 행복을 두루 좌우하다니 그 무슨 엉터리 소리냐는 외침에 감명받아 자유사상의 넓은 벌판으로 나아갔다. 좋은 가죽구두도 벗어던지고 노동자들의 지까다비를 신고 다녔으며 하숙도 학교 근처의 좋은 집에서 빈민촌으로 옮겨 가난한 사람들과 같이 살다 염병(장티푸스)에 걸려 사선까지 돌파했다.
그런 내용은 다음과 같다.
설명
이처럼 그는 상당히 화려한 생활을 하였다.
순서
우선 서정주 약력을 살펴보면( 1915~2000) 호는 미당(未堂). 전라북도 고창 출생. 어린 시절 서당에서 한학을 수업했으며 서울 중앙고보 및 전북 고창고보를 중퇴, 방랑 생활을 처음 한다. 1941년 동대문 여학교 교사로 부임했으며 1946년 조선청년문학과협회를 결성하고 시분과 위원장을 맡았다. 1941년 동대문 여학교 교사로 부임했으며 1946년 조선청년문학과협회를 결성하고 시분과 위원장을 맡았다. 1936년《동아일보》신춘문예에 시<벽壁>이 당선되었고, 김달진, 김동리, 이용희, 오장환 등과 동인지《시인부락》을 주재하면서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이후 동아대학 교수 동아일보 사회부장을 역임한 후 1948년 정부수립과 동시에 문교부 초대 예술과장에 취임하며 1950년 전시에는 종군문인단을 결성하였다. 1930년 광주학생사건 2차년도에는 중앙고보 주모자로 퇴학당하고 투옥됐다.
다.
우선 서정주 약력을 살펴보면( 1915~2000) 호는 미당(未堂). 전라북도 고창 출생. 어린 시절 서당에서 한학을 수업했으며 서울 중앙고보 및 전북 고창고보를 중퇴, 방랑 생활을 시작한다. 1931년 고승 박한영 대종사 문하에 입산하고 중앙불교전문학교에서 수업했다. 1931년 고승 박한영 대종사 문하에 입산하고 중앙불교전문학교에서 수업했다.
일제시대부터 80년대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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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 문학,서정주의 인간과 문학
1936년《동아일보》신춘문예에 시<벽壁>이 당선되었고, 김달진, 김동리, 이용희, 오장환 등과 동인지《시인부락》을 주재하면서 작품 활동을 처음 하였다. 넓다면 한정없이 넓고 깊다면 또 한정없이 깊은 인생에서 경제적인 균배만으로 그 해결책을 삼는 사회주의의 좁은 이해력를 벗어났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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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그는 사람들의 비난도 많이 받은걸로 알고 있다.
[인간과 문학] 서정주의 인간과 문학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그는 10대 중반의 중앙고등보통학교 재학시절 공산주의에 빠져들었다. 이후 동아대학 교수 동아일보 사회부장을 역임한 후 1948년 정부수립과 동시에 문교부 초대 예술과장에 취임하며 1950년 전시에는 종군문인단을 결성하였다.
지금도 서정주를 기억하는 사람은 친일이랑 단어가 생각난다고 한다. 또 니체의 그냥 지나쳐 가기가 천하고 저속한 어리석은 사람들에게 동화하지 않고 인생의 순수한 것을 지켜내기 위해 아주 필요한 일로 생각됐다고 밝히고 있다.
18살 때는 니체의 사람과 신을 일치시키는 인신이라는 초인격과 모든 비극의 철저한 극복의지에 빠져들었다. 그와함께 이조백자를 바라보며 한정없는 체념 속의 달관을 깨우치고 동양사상으로 회귀했다고 밝히고 있다. 가난하고 불행한 이때 이 나라의 많은 민중들의 처참한 꼴을 보고 마르크스와 레닌의 경제적 균배주장이 좋은 해결책으로 보였기 때문이었다. 20대 후반인 일제말기에는 거북이처럼 끈질기고 유유하게 이 난세의 물결을 헤치고 살아나가야 한다는 인생관을 갖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