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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판과 우상화 독일 낭만주의 예술론의 재조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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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9 1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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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 역싸가 때때로 다시 쓰여져야 한다는 사실에 상대하여 오늘날에는 아마 아무런 의문도 남아 있지 않을 것이다. 그는 프리드리히 슐레겔 Friedrich Schlegel이나 노발리스 Novalis의 理論과 작품들을 낭만주의적 반동으로 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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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낭만주의에 대한 평가: 비판과 우상화

비판과 우상화 독일 낭만주의 예술론의 재조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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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낭만주의 문학의 외면과 내면 괴테 Goethe는 그의 {색채론의 역싸 Geschichte der Farbenlehre}에서 결코 도달할 수 없는 절대적 진실과 진리를 찾아 헤매는 인간 정신의 방황을 다음과 같이 표현하고 있다:
오로지 상대적 진리밖에 창출해 낼 수 없는 인간 정신의 끝없는 방황에 대해 깊은 회의를 표명하고 있는 괴테의 위의 발언은 역싸적 실체에 대한 객관적인 접근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를 적나라하게 밝혀 주기도 한다. 그럴 것이 이와 같은 물음에 대한 집중적인 탐구는 이 연구 논문의 범주를 훨씬 벗어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독일 문학 사상 낭만주의 Romantik만큼 후세에서의 판단과 이해가 그 관점에 따라 거의 극한적인 변화를 경험한 문예사조는 없을 것이다. 루카치 Lukacs에게는 독일 낭만주의 문학은 계몽주의 이래로 지속되어 온 비판적 이성 운동의 흐름을 단절시키고, 독일의 정신사에 파멸적으로 작용한 비합리성의 전통을 도입시킨 장본인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필연성은 많은 사실들이 추가로 발견되어서가 아니라, 새로운 견해들이 주어졌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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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판 우상화 낭만주의 독일낭만주의 예술론 / (낭만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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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5년 2차 대전이 끝난 후 독일 문학 연구에서 낭만주의라는 명칭은 하나의 금기 사항이었다. 낭만주의에 대한 역싸는 늘 새로운 견해들이 주어졌기에 되풀이되어 다시 쓰여져 온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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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판 우상화 낭만주의 독일낭만주의 예술론 / (낭만주의)
비판 우상화 낭만주의 독일낭만주의 예술론
다. 독일 낭만주의 문학이 유럽을 파멸로 이끈 파시즘의 정신적인 근원으로 이해되었기 때문이었다. 하나의 사건이나 현상의 후세에서의 파악은 시대의 정신의 변화에 따라, 그리고 파악하려는 주체의 주관적 판단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해 가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항시 변화하는 역싸 서술이 언제인가 그 대상의 역싸적 실체를 제대로 밝혀 낼 수 있을까? 하는 물음은 우선 접어 두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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