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실증주의 - 독일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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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2 2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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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주의할 것은 이러한 켈젠의 입장이 나쁜 법체계에 대한 정당화를 뜻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사람들은 헌법을 준수해야 하는 실질적 근거에 대해 묻지만, 켈젠은 그 실질적 근거는 순수하게 법적으로 대답될 수 없는 성질의 것으로 보고 있는 것입니다. 켈젠의 근본규범의 의미는 악법, 양법의 구별 이전에 법질서가 성립하기 위해서는 우선 기본적으로 법준수에 대한 요청이 전제된다는 것을 뜻합니다. 사람들은 헌법을 준수해야 하는 실질적 근거에 대해 묻지만, 켈젠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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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우리는 우선 켈젠의 의도와 취지를 곰곰히 생각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사람들은 헌법을 준수해야 하는 실질적 근거에 대해 묻지만, 켈젠은 ... , 법률실증주의 - 독일편법학행정레포트 ,
그러나 우리는 우선 켈젠의 의도와 취지를 곰곰히 생각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이는 人生(life)에 대한 긍정이 나쁜 人生(life)에 대한 옹호와 같은 것은 아니라는 사실에 비추어 보아도 알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쩌면 그 conclusion(결론)은 켈젠의 그것처럼 “법은 지켜야 하는 것이다”라는 일종의 정언명령이 될 수밖에 없는지도 모릅니다. 켈젠의 문제의식은 현존하는 법질서의 존립근거는 법내재적으로 구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법질서의 준수에 관하여 사람들은 보통 어떤 헌법을 준수해야 하며, 또 어떤 헌법은 거부해야 하는가라는 실질적 척도에 대해 생각합니다만…(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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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그러나 우리는 우선 켈젠의 의도와 취지를 곰곰히 생각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이는 흡사 “우리는 왜 살지?”라는 질문에 대하여 “人生(life)은 살아야 하는 것이다”라고 대답하는 것과 유사합니다. 켈젠이 자신의 근본규범을 어떤 실질적인 규범이라기보다, 전체 법체계를 인식하기 위한 “선험적·논리적 조건”이라고 말한 것은 바로 그런 관점에서 잘 이해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