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교육 운동은 어떻게 발전해 오는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1 08:15
본문
Download : 열린교육 운동은 어떻게 발전해 오는가.hwp
초기의 학교는 조직적이고 제도적인 틀 안에서 커리큘럼을 만들고 교육방법과 실천을 표준화하는데 골몰해 있었는데 이런 흐름에 문제를 제기하고 새로운 교육방법을 추구하는 운동이 19세기말부터 유럽에서 출발하여 세계 각 국으로 퍼져 나가기 처음 했다. 열린교육운동은어떻게발전해오는가 , 열린교육 운동은 어떻게 발전해 오는가?공학기술레포트 ,
설명
열린교육 운동은 어떻게 발전해 오는가?에 대한 자료(資料)입니다. 이어 1920년 즈음에는 미국으로 건너와 존 듀이와 윌리엄 킬패트릭 등의 진보주의 교육학자들에 의해 발전되고 미국 학교에 뿌리를 내리게 된다
이 운동은 듀이가 1896년 시카고 대학에 test(실험) 학교를 세우고, 1918년 진보주의 교육협회를 조직함으로써 1920-30년대에 전성기를 이루다가 1957년 소련의 인공위성 스푸트니크 발사로 결정적 타격을 받게되나 미국의 경우 그 뿌리가 깊어 현재까지 미국의 공립학교 운영방침의 기조를 이루고 있으며 그 사상적 영향은 널리 세계의 개혁적인 교육운동에 파급되어 전원학사운동, 아름다운 학교 만들기 운동, test(실험) 학교 등으로 전개된다 우리 나라의 열린교육, 대안교육 등은 완전히 등치시킬 수는 없지만 그 기본철학과 방법 등에 있어서 루소에서 출발하여 듀이에 이르러 완성되어진 진보주의 교육철학에 근거한다고 할 수 있따
이 운동은 각 나라의 민주주의 발달 정도와 그에 따른 의무교육의 확대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따
대다수의 대중이 교육의 권리에서 소외되어 있던 지난 시대와는 달리 자유와 평등이념에 따라 누구나 어디서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권리를 획득하게 되었고 그 권리는 의무교육제도의 발달, 학교의 설립 등으로 더욱 발전하게 되었다. 이런 …(To be continued )
,공학기술,레포트
열린교육 운동은 어떻게 발전해 오는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레포트/공학기술
Download : 열린교육 운동은 어떻게 발전해 오는가.hwp( 37 )






순서
열린교육운동은어떻게발전해오는가
다.열린교육 운동은 어떻게 발전해 오는가?
19세기 이후 민주주의 혁명의 영향으로 학교교육이 대중적으로 확산되며, 특히 19세기 후반에는 의무제·무상제를 특징으로 하는 국민교육제도가 생겨나서 학교교육이 보편화되는데 그 과정에서 제기된 것이 아동중심주의 개인주의적 교육관이다.
이러한 교육운동은 프랑스의 계몽주의 철학자 루소가 자연주의 교육사상을 주창하며 지식교육 위주로 진행되는 교육철학과 학습방법에 반대하면서 그 모습을 드러낸 후 페스탈로치, 프뢰벨 등에 의해 이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