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연구방법론] 만성정신장애인의 정서 표현성에 감수성 훈련이 미치는 效果(효과)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2 09:47
본문
Download : 석사 논문계획서.hwp
본 연구내용의 의의는 첫째, 감수성 훈련의 정서표현성의 효과(效果)성을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서 만성정신장애인을 대상으로…(투비컨티뉴드 )
자아존중감,논문계획서,사회복지조사연구방법론,감수성훈련,인문사회,레포트
[사회복지조사연구방법론] 만성정신장애인의 정서 표현성에 감수성 훈련이 미치는 效果(효과)
설명
만성정신장애인의 정서 표현성에 감수성 훈련이 미치는 效果(효과) (자아존중감 논문계획서 사회복지조사연구방법론 감수성훈련 )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석사 논문계획서.hwp( 26 )
다. 이러한 program에 감수성 훈련이 함께 이루어진다면 대인관계 향상의 더 큰 효과(效果)성을 보일 것이다.만성정신장애인의 정서 표현성에 감수성 훈련이 미치는 효과 (자아존중감 논문계획서 사회복지조사연구방법론 감수성훈련 ) , [사회복지조사연구방법론] 만성정신장애인의 정서 표현성에 감수성 훈련이 미치는 효과인문사회레포트 , 자아존중감 논문계획서 사회복지조사연구방법론 감수성훈련






순서
목차
Ⅰ.서론 ……………………………………………………………………………… 1
1.문제의 제기 …………………………………………………………………………… 1
2.연구의 의의 및 목적 ………………………………………………………………… 2
3.연구의 범위 …………………………………………………………………………… 3
Ⅱ. 理論(이론)적 배경…………………………………………………………………… 4
1.만성정신장애인의 定義(정이) 및 property(특성)…………………………………………………… 4
2.정서의 관념 …………………………………………………………………………… 7
3.정서적 變化(변화)를 위한 감수성 훈련…………………………………………………… 7
1)감수성 훈련의 목표(目標) ………………………………………………………………… 7
2)감수성 훈련의 특징과 구성요소…………………………………………………… 9
3) 감수성 훈련의 진행과정…………………………………………………………… 11
Ⅲ.연구방법 ………………………………………………………………………… 12
1.연구대상 및 표집방법 ……………………………………………………………… 12
2.實驗설계………………………………………………………………………………… 12
3.program 구성 ………………………………………………………………………… 12
4.평가 도구 ……………………………………………………………………………… 14
5.data(자료)수집방법 ………………………………………………………………………… 14
6.data(자료) 처리 ……………………………………………………………………………… 15
Ⅳ.결과分析(분석) ………………………………………………………………………… 16
참고한 문헌 ……………………………………………………………………………… 17
부록 …………………………………………………………………………………… 18
현재 실시되고 있는 대인관계향상 program의 가장 대표적인 것이 사회기술훈련이다. 감수성 훈련이 자기 자신의 내면세계에 대한 보다 정확한 인식과 조화를 기하고 조직 속에서 타인과의 인간관계를 협동적이고 생산적으로 발전시키는 특수한 소집단 훈련으로 이 과정을 통해서 개인을 이해하는 자기성장을 보게되게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즉, 감수성 훈련 program을 통해 정신장애인의 둔마된 감정을 살리고 적절한 정서표현을 할 수 있도록 하여 대인관계 기술의 향상과 더불어 효과(效果)적인 자신의 정서표현성이 크게 향상될 수 있따 . 연구의 의의 및 목적 만성정신장애인들은 정신적 기능의 퇴행으로 인해 원만한 대인관계 유지, 그리고 일상생활 관리 등 사회생활 전반에 장애가 생길 수 있어 입원 치료 후에도 사회適應에 어려움을 갖게 되기 때문에 치료의 최종적인 목표(目標)는 정신장애인이 사회에 適應하여 의미 있는 인간관계를 맺고, 가정과 직장에서 자율적으로 생활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김희국, 2001). 이러한 사회適應에 부정적인 influence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는 정동의 장애, 대인관계 및 여가활동의 결핍, 사회적 철회 등을 들 수 있따 정신장애인들은 다른 사람들과의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을 느끼고, 이런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사회로부터 고립되어 혼자 지내게 됨으로써 원만한 대인관계는 물론 사회適應에 어려움을 겪는다. 사회기술훈련에는 자기주장훈련, 의사소통기술 등을 내용으로 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취업 및 대인관계향상을 위한 예절 훈련도 함께 실시되고 있따 이러한 program들은 정신장애인의 대인관계 향상에 많은 influence을 미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정신장애인의 둔마된 감定義(정이) 개선과 정서표현성에 초점을 맞춘 감수성 훈련의 실시는 미비한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