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의발달과정,우리나라부모교육역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4 17:40
본문
Download : 부모교육의발달과정,우리나라부모교육역사.hwp
그러나 사회文化(문화)적 배경이 다른 우리 文化(문화)권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문제
점이 제기되면서(이재연 · 김경희, 1993) 우리 文化(문화)권에 맞는 호로그램이 필요하다는 인
식이 확산되기에 이르렀다. 그리
스의 철학자 플라톤(Platon)은 아동의 양육과 교육이 가족 구성원 개개인을 위해서가 아
니라 국가부강을 위하여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대부분의 부모교육 호로그램이 그 대상의 속성 을 고
려하지 않고 일반적인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으며 부모교육 호로그램의 효
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호로그램에 참여하는 대상자들의 요구와 속성 에 맞는 差別(차별) 화된
부모교육의 역사(歷史)는 20세기를 기점으로 하여 20세기 이전인 17세기에서 19세기의 흐
름과 20세기 이후의 동향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아
1) 20세기 이전의 부모교육
부모교육의 기원은 코메니우스(Comenius)의 `어머니학교(mother`s school)`로 본다.
18세기에 들어서 루소(Rousseau)는 1762년 아동발달에 관한 책 `에밀(Emile)`을 펴냈
는데, 이 책에서 인간은 선하게 태어났으므로 자연적인 방법으로 아동을 양육해야 한다
고 주장하였다. 그
는 0세에서 6세까지의 아동은 각 가정에서 어머니로부터 교육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어
머니의 무릎이 최초의 가장 중요한 학교라는 것이다.
중세의 암흑시대는 종교적 사고가 사회 및 자녀양육에 影響(영향)을 주었다. 자녀를 모유로 키워야 하며, 타고난 좋은 천성이 자연스럽게 자랄 수
있도록 간섭이나 강요를 하지 말고 아동에게 맞는 교육을 하고, …(투비컨티뉴드 )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Download : 부모교육의발달과정,우리나라부모교육역사.hwp( 26 )
다. 로크는 신생아의 마음을 백지상태
(tabula rasa)로 보았으며, 모든 아이디어가 경험에 의해서 나오는 것이라고 믿었다.,인문사회,레포트
부모교육의발달과정,우리나라부모교육역사부모교육의발달과정,우리나라부모교육역사 , 부모교육의발달과정,우리나라부모교육역사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부모교육의발달과정,우리나라부모교육역싸
부모교육의발달과정,우리나라부모교육역싸
부모교육의발달과정,우리나라부모교육역싸
부모교육의 발달과정, 우리나라 부모교육 역사(歷史)
목차
* 부모교육의 발달과정
Ⅰ. 20세기 이전의 부모교육
Ⅱ. 20세기 이후의 부모교육
Ⅲ. 우리나라 부모교육의 역사(歷史)
* bibliography
* 부모교육의 발달과정
부모교육에 대한 시대적 요청은 부모교육 호로그램의 확산을 불러 일으켰으며 미국
에서 1960년 말 이후 여러 다양한 호로그램 개발과 效果경증의 노력이 있어 왔고 우리
나라에서는 1980년대 이후 외국에서 개발된 호로그램을 국내에 도입하고자 하는 노력
이 있어 왔다.
부모가 자녀교육에 참여할 것을 강조하기 스타트한 것은 고대 그리스에서부터이다. 따라
서 부모와 교사가 아동이 가치 있는 경험을 하도록 최적의 environment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고 주장하였다. 한편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는 아동은 사회의 구성원으로 키워져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국가가 아닌 가족이 아동을
키워야 한다고 보았다. 중세 암흑시대를 지나 르네상스 시대에서 로크(Locke)는 인간이
경험한 바가 모든 사상의 근원이라고 주장하며 어머니들은 자녀 개개인의 독특한 속성
화 능력을 고려하여 교육해야 한다고 권고하였다. 이 시대에는
인간은 사악한 존재로 태어나므로 부모가 자녀의 바람직하지 않은 속성 을 지도해야 할
책임이 있다고 믿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