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학과] (유아사회교육C형)사회인지와 사회적 개념의 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ok.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10-27 04:25
본문
Download : (유아사회교육C형)사회인지와 사회적 개념의 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ok.hwp
유아기 사회성 발달에 있어 과거에는 자신의 부모의 교육방법을 본보기로 하여 가르쳐 왔으므로 전통적인 예의범절이 면면히 이어져 왔다. 이 관점에 의하면, 아이의 내부에서 존재하는 본성(nature)이 발달을 이끌어내는 힘이다. 어떤 보이지 않는 자연의 계획(생물학적 시간표)에 따라 아이들이 단계적으로 성장한다고 보았다. 아이들은 비어있는 그릇이 아니라 자신들의 고유한 사고방식과 감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다시말해, 아이들을 어른의 가르침으로 채워지는 빈 그릇으로 보았다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유아를 중심으로 사회인지와 사회적 concept(개념)의 발달에 대해 설명(explanation)하기로 하자.
4. 사회인지발달theory(이론)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6. 사회인지theory(이론)의 구성요소
참고자료
3) 귀인theory(이론)
3) 학령 전기의 사회적 발달
송명자, 변창진(2006), 교육심리 교육과학사
3. 사회인지의 발달
2. 사회인지의 concept(개념)
다.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2장. 사회적 concept(개념)의 발달
2) 유아기 사회적 발달
1) 발달의 원리
허혜경(1996). vygotsky의 ZPDtheory(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 방법, 교육학연구 34(5), pp. 311-330.
Ⅰ. 서 론
3) 타인 observation에 의한 학습
6) 결과 예측(Outcome expectations)
10) 감정의(定義) 조절(Management of Emotional Arousal)
9) 성과의 자기조정(Self-Control of performance)
송길연외 3인 옮김( 2004), 발달심리학 시그마프레스
Jean Jacques Rousseau(1712-1778)는 조금 더 발전한 견해를 제시했다. 그는 유명한 저서 `에밀`에서 건강한 발달을 위해서는 이 자연의 계획에 따라 아이들을 가르쳐야 한다는 자신의 주장을 에밀이라는 가상적인 소년의 이름을 빌어 적었던 바 있다아 발달심리학의 뿌리가 되는 theory(이론)이다. 그래서 모방, 반복, 그리고 칭찬과 같은 보상이나 처벌 등에 의해 학습이 이루어지므로 교육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2. 사회적 발달theory(이론)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설명
서봉연, 이순성(2000) 발달심리학 아동발달. 중앙적성출판사
1) 영아기 사회적 발달
강봉규 외(2005) 교육심리학원론 교육출판사
1) 상호결정주의(reciprocal determinism)
한은미(1996). vygotskytheory(이론)에 의한성인과 유아의 상호작용과 유아의 문제해결과의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 Freud의 성격발달theory(이론)
김경중, 류왕효외7인(2005), 아동발달심리 학지사
3. 사회적 concept(개념)의 각 학령별 발달
사회적 개념의 발달, 사회적개념학령별발달, 사회적 개념, 사회인지의 개념, 사회인지발달이론, 사회인지와사회적개념, 사회인지, 사회인지이론
2) 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theory(이론)
21 세기(世紀) 는 정신적 물질적으로 매우 빠른 속도로 변화되고 있어 아동들의 교육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그에 따른 사회인지 면에선 많이 뒤처지고 있다아 즉, 물질이 풍부해지고 도덕이 문란한 현대에서는 자녀 교육이 보다 어려워지게 되었다. 그러나 전통적인 과거의 유아사회교육방법은 현대사회의 도시화와 핵가족화 경향으로 인하여 외면당하고 있다아
3) 피아제 인지발달theory(이론)
8) 자기 효능감(Self-efficacy
2) 사회학습 theory(이론)
2) 環境(환경)과 상황
Download : (유아사회교육C형)사회인지와 사회적 개념의 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ok.hwp( 47 )
조복희, 정옥분, 유가효(2001) 인간발달-발달심리적 접근. 교문사
김용래, 김태은(2005) 교육심리학 형설출판사
1. 발달의 원리와 발달의 개체적 요인
1장. 사회인지의 발달
4) 행동을 실행할 수 있는 능력(Behavioral Capability)
레포트 >
문선모(2004) 교육심리학. 양서원
11) 요약
[유아교육학과] (유아사회교육C형)사회인지와 사회적 개념의 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ok.
Ⅰ. 서 론
2) 발달의 개체적 요인
5) 강화(Reinforcement)1)
1. 사회적 발달의 concept(개념)
1) 인지발달 theory(이론)
7) 결과에 대한 기대(Outcome expectancies)
순서
(유아사회교육C형)사회인지와 사회적 개념의 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ok. 유아교육 유아사회교육2C형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이기숙외 1인 옮김(2006), 유아를 위한 친사회적 행동지도 이화여대
김태련 외(1999) 발달심리학. 박영사
1) 비고츠키 인지발달theory(이론)
5) Kohlberg의 도덕성 발달theory(이론)
권대훈(2006) 교육심리학의 theory(이론)과 실제. 학지사
위 reference(자료) 요약정리(整理) 잘되어 있으니
Ⅲ. 결 론
유아교육 유아사회교육2C형
(유아사회교육C형)사회인지와 사회적 개념의 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ok.
%EC%82%AC%ED%9A%8C%EC%9D%B8%EC%A7%80%EC%99%80%20%EC%82%AC%ED%9A%8C%EC%A0%81%20%EA%B0%9C%EB%85%90%EC%9D%98%20%EB%B0%9C%EB%8B%AC%EC%97%90%20%EB%8C%80%ED%95%B4%20%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ok-5317_01_.gif)
%EC%82%AC%ED%9A%8C%EC%9D%B8%EC%A7%80%EC%99%80%20%EC%82%AC%ED%9A%8C%EC%A0%81%20%EA%B0%9C%EB%85%90%EC%9D%98%20%EB%B0%9C%EB%8B%AC%EC%97%90%20%EB%8C%80%ED%95%B4%20%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ok-5317_02_.gif)
%EC%82%AC%ED%9A%8C%EC%9D%B8%EC%A7%80%EC%99%80%20%EC%82%AC%ED%9A%8C%EC%A0%81%20%EA%B0%9C%EB%85%90%EC%9D%98%20%EB%B0%9C%EB%8B%AC%EC%97%90%20%EB%8C%80%ED%95%B4%20%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ok-5317_03_.gif)
%EC%82%AC%ED%9A%8C%EC%9D%B8%EC%A7%80%EC%99%80%20%EC%82%AC%ED%9A%8C%EC%A0%81%20%EA%B0%9C%EB%85%90%EC%9D%98%20%EB%B0%9C%EB%8B%AC%EC%97%90%20%EB%8C%80%ED%95%B4%20%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ok-5317_04_.gif)
%EC%82%AC%ED%9A%8C%EC%9D%B8%EC%A7%80%EC%99%80%20%EC%82%AC%ED%9A%8C%EC%A0%81%20%EA%B0%9C%EB%85%90%EC%9D%98%20%EB%B0%9C%EB%8B%AC%EC%97%90%20%EB%8C%80%ED%95%B4%20%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ok-5317_05_.gif)
Ⅱ. 본 론
철학자 John Locke(1632-1704)는 아이들은 백지 상태(tabula rasa)에서 태어나며 아이의 정신세계가 어떻게 될 것인지는 전적으로 학습과 경험에 따라 결정된다고 생각하였다. 현대 교육계에서도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는 교육철학의 하나이다. 특히 유아기 사회성 발달과 교육의 문제에 있어서는 그 어려움이 갈수록 심해지는 경향이다. 이 관점에 의하면, 아이의 외부에서 주어지는 양육(nurture)이 발달을 이끌어내는 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