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조사론] 제8장 측정(measurement) 3절 척도의 형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9 14:53
본문
Download : [마케팅 조사론] 제8장 측정 3절 척도의 형태.ppt
순서
,경영경제,레포트
Download : [마케팅 조사론] 제8장 측정 3절 척도의 형태.ppt( 74 )
설명
레포트/경영경제
[마케팅조사론]척도의형태
제8장 측정 3절 척도의 형태에 대한 글이며,척도의 특징과 척도간의 관계 등에 관한 글입니다. 1. 측정(測定) 의(定義) 의미
2. 명목 척도
3. 서열 척도
4. 등간 척도
5. 비율 척도
6. 척도의 특징과 척도간의 관계
7. example(사례) 복습
1. 측정(測定) 의(定義) 의미
• 척도화(scaling)
측정(測定) 의(定義) 확장. 거리나 무게를 재거나 상표태도나 구 매량을 측정(測定) 하는 것처럼 대상의 特性(특성)을 숫자로 표현하기위해 수량화하는 과정을 말하며,척도를 이용하여 측정(測定) 된 숫자는 측정(測定) 대상의 속성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다
Ex) 제품의 질 : 아주 좋은 제품 → 1
보통 제품 → 2
나쁜 제품 → 3
* 어떤 척도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측정(測定) 의(定義) 결과 얻어진 숫자들의 의미와 사용되는 통계기법이 달라진다
척도의 주요 형태
명목척도
서열척도
등간척도
비율척도
2. 명목척도(Nominal Scale)
❑ 대상을 숫자로 구분하고 식별하는데 사용되는 라벨이나 태그 등의 역할만을 하는 척도
① 측정(測定) 집단을 상호배타적인 집단으로 구분하는데 이용-상호 배타적인 분류란?
② 척도값은 네가지 형태중 가장적은 정보를 제공
③ 사용되는 숫자는 측정(測定) 대상물이 가지는 特性(특성)을 갖지 않는다.[마케팅조사론]척도의형태 , [마케팅 조사론] 제8장 측정 3절 척도의 형태경영경제레포트 ,
[마케팅 조사론] 제8장 측정(measurement) 3절 척도의 형태
![[마케팅%20조사론]%20제8장%20측정%203절%20척도의%20형태_ppt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A7%88%EC%BC%80%ED%8C%85%20%EC%A1%B0%EC%82%AC%EB%A1%A0%5D%20%EC%A0%9C8%EC%9E%A5%20%EC%B8%A1%EC%A0%95%203%EC%A0%88%20%EC%B2%99%EB%8F%84%EC%9D%98%20%ED%98%95%ED%83%9C_ppt_01.gif)
![[마케팅%20조사론]%20제8장%20측정%203절%20척도의%20형태_ppt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A7%88%EC%BC%80%ED%8C%85%20%EC%A1%B0%EC%82%AC%EB%A1%A0%5D%20%EC%A0%9C8%EC%9E%A5%20%EC%B8%A1%EC%A0%95%203%EC%A0%88%20%EC%B2%99%EB%8F%84%EC%9D%98%20%ED%98%95%ED%83%9C_ppt_02.gif)
![[마케팅%20조사론]%20제8장%20측정%203절%20척도의%20형태_ppt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A7%88%EC%BC%80%ED%8C%85%20%EC%A1%B0%EC%82%AC%EB%A1%A0%5D%20%EC%A0%9C8%EC%9E%A5%20%EC%B8%A1%EC%A0%95%203%EC%A0%88%20%EC%B2%99%EB%8F%84%EC%9D%98%20%ED%98%95%ED%83%9C_ppt_03.gif)
![[마케팅%20조사론]%20제8장%20측정%203절%20척도의%20형태_ppt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A7%88%EC%BC%80%ED%8C%85%20%EC%A1%B0%EC%82%AC%EB%A1%A0%5D%20%EC%A0%9C8%EC%9E%A5%20%EC%B8%A1%EC%A0%95%203%EC%A0%88%20%EC%B2%99%EB%8F%84%EC%9D%98%20%ED%98%95%ED%83%9C_ppt_04.gif)
![[마케팅%20조사론]%20제8장%20측정%203절%20척도의%20형태_ppt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A7%88%EC%BC%80%ED%8C%85%20%EC%A1%B0%EC%82%AC%EB%A1%A0%5D%20%EC%A0%9C8%EC%9E%A5%20%EC%B8%A1%EC%A0%95%203%EC%A0%88%20%EC%B2%99%EB%8F%84%EC%9D%98%20%ED%98%95%ED%83%9C_ppt_05.gif)
![[마케팅%20조사론]%20제8장%20측정%203절%20척도의%20형태_ppt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A7%88%EC%BC%80%ED%8C%85%20%EC%A1%B0%EC%82%AC%EB%A1%A0%5D%20%EC%A0%9C8%EC%9E%A5%20%EC%B8%A1%EC%A0%95%203%EC%A0%88%20%EC%B2%99%EB%8F%84%EC%9D%98%20%ED%98%95%ED%83%9C_ppt_06.gif)
다.
④ 통계적인 analysis(분석) 은 단순히 숫자를 집계하는 빈도의 계산에 국한
…(drop)
제8장 측정(measurement) 3절 척도의 형태에 대한 글이며,척도의 특징과 척도간의 관계 등에 관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