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 文化(문화)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4 05:38본문
Download : 교육과 문화_3219198.hwp
그 말은 culture는 그 교육적 기능 없이는 형성ㆍ계승ㆍ발전할 수 없음을 의미한다.
미국 culture인류학자들의 definition 를 종합하면
Ⅱ. culture의 교육적 기능
culture는 사회구성원의 학습에 의해서 형성되고 계승ㆍ발전된다된다.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순서
문화의 기능과 본질에 대해서 알아보고 교육과 문화의 관계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1952년 크뢰버(L. A. Kroeber)와 클럭혼(C. Kluckhohn)의 조사에 의하면 culture에 대한 definition 가 약 200여 종이 있다고 한다. 위슬러(C. Wissler)는 culture를 학습에 의해서 획득된 인간의 모든 활동을 포함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⑦ culture는 개인으로 하여금 자기의 모든 環境에 適應(적응)하게 하고 창조적 표현을 위한 수단을 획득하는 도구이다.
② culture는 인간의 생물학적ㆍ環境적ㆍ심리학적ㆍhistory적 요인에서 초래된다된다.
⑥ culture는 과학의 방법에 의하여 analysis(분석) 이 가능하다. 즉 그들은 culture를 인간에 의하여 창조된 인간環境의 모든 면을 지칭하여 인간 집단의 생활양식과 생활설계라고 하였다. 한편 앤더슨(C. Anderson)은 culture를 “인간관계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도구ㆍ매개 수단인 동시에 사회관계가 형성되는 통로의 제공”이라고 했다.
⑤ culture는 동태적이다.
③ culture는 구조화되어 있다
④ culture는 다양한 측면으로 구분된다된다.
(…(drop)
文化(문화)의 기능과 본질에 대해서 알아보고 교육과 文化(문화)의 관계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또한 인간집단에서 획득한 활동의 복합체라고 definition 하고 있다
① culture는 학습된다된다. 독일의 도야theory 가인 헤르더(Herder)는 인간은 「부족한 존재」이기 때문에 여러 주변세계와 관계를 맺으며 같이 culture생활을 해야 한다고 했다. 그 중에서 오늘날 널리 사용되고 있는 관념은 미국의 culture인류학자들이 정리(整理) 한 것들이다.교육사회학 , 교육과 문화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교육사회학
Ⅰ. 들어가면서 ----------------------------- 3
: culture의 본질 -------------------------- 3
Ⅱ. culture의 교육적 기능----------------------- 3
Ⅲ. culture와 교육과의 관계 -------------------- 5
(12세의 야생소년을 통해서)
Ⅳ. culture과정으로서의 교육 -------------------- 6
1. culture전승과정 ---------------------------------- 6
2. culture화와 culture전수과정 --------------------------- 7
3. culture접변과정 ---------------------------------- 7
Ⅴ. 나오면서 ------------------------------ 7
Ⅰ. 들어가면서 : culture의 본질
culture의 관념은 라틴어의 어원에서 온 것으로 “Cultura=경작, 재배, 배양” 또는 “Colere= 마음을 쓰다, 돌보다, 양육하다, 보호하다”의 뜻이다. 이러한 culture의 의미를 어원적으로 찾아보면 인간의 이상, 가치, 욕망을 실현ㆍ표현ㆍ충족시켜 주기 위한 것이다.
Download : 교육과 문화_3219198.hwp( 48 )
교육과 文化(문화)
다.
인간의 존립은 culture 없이는 불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