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의 심리적 개인차 :지적 characteristic(특성) - 지능과 인지양식 중심으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4 13:55
본문
Download : 학생의 심리적 개인차 지적 특성 - 지능과 인지양식 중심으로.hwp
학생의 심리적 개인차 :지적 characteristic(특성) - 지능과 인지양식 중심으로
레포트/인문사회
학생의 심리적 개인차 :지적 특성 - 지능과 인지양식 중심으로쓴 자료입니다.
개인의 성숙과 개인이 갖는 학습경험의 상호작용에 의해 alteration(변화) 된다된다.
,인문사회,레포트
다. 교육심리Handout , 학생의 심리적 개인차 :지적 특성 - 지능과 인지양식 중심으로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학생의 심리적 개인차 지적 특성 - 지능과 인지양식 중심으로.hwp( 69 )
순서






설명
교육심리Handout
· 개개인은 각기 다른 유전적 요인과 環境(환경)적 요인의 영향을 통해 서로 다른 능력과 적성, 흥미, 태도, 성격을 지닌다
1. 지능
1) 지능의 의미
·인간의 지적 特性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심리학적 개념(槪念)
·定義(정이)의 4가지 방법
: 추상적으로 사고하는 능력
: 학습하는 능력
: 새로운 문제나 새로운 상황에 대한 정신적 適應 능력
: 목적적으로 행동하고 합리적 사고를 하고 環境(환경)을 효율적으로 다루는 집합적 능력
·지능의 요인
∴ 정지상태로 있지 않고 일생동안 고정되어 있지도 않으며 끊임없이 alteration(변화) 한다.
(3) Guildford의 지능구조 theory(이론)
·삼차…(생략(省略))
학생의 심리적 개인차 :지적 characteristic(특성) - 지능과 인지양식 중심으로쓴 reference(자료)입니다.
2) 지능 theory(이론)
(1) 스피어만의 일반요인 theory(이론)
·지능은 두 가지 주요요인으로 구성
: 일반 요인(g 요인) - 모든 지적 처리해야할문제 수행에 관여
- 경험을 통한 이해력, 관계 추출 능력, 상관추출 능력으로 구성
- 누구에게나 존재하고 고정적이나 개인간 차이가 있는 능력
: 특수 요인(s 요인) - 특정 영역에 관여 -> 연구 대상이 안됨
·여러 정신능력이 상호 정적인 상관을 가짐을 강조
: 어떤 공통요인 혹은 일반요인이 존재하기 때문이라고 생각
(2) Thurstone 의 다요인 theory(이론)
·지능에는 일곱 개의 요인으로 구별되는 기본 정신능력이 있다아
·지능이란,
공간요인: 공간을 시각화하는 능력 / 수 요인 : 계산하는 능력
언어 이해 요인: 말을 이해하고 추리하고 사용하는 요인
언어 유창성 요인 : 말을 유창하게 사용하는 요인
기억 요인 : 정보를 저장했다가 다시 끌어내는 요인
귀납 요인 : 여러 요인을 발견해내는 능력
지각 속도 요인 : 신속하게 지시사항을 이해하고 사태를 파악할 수 있는 요인으로 구성
· 연령층이 높아질수록 지능의 구조가 변별, 분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