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행정 , 경영]의 사결정과 참여 / 제7장의 사결정과 참여 1)의 사결정과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6 11:51
본문
Download : [교육행정,경영] 의사결정과 참여.hwp
행정적 모형, 기술적 모형, 행위론적 모형
- 문제의 복잡성과 역동성 및 조직 환경의 불확실성, 시간과 비용의 제약, 인간 능력의 한계 때문에 실제 행정가들은 이와 같은 제한된 합리성내에서 보다 현실적인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
교육 행정 경영의 사결정과 참여 제7장의 사결정과 참여 1의 사결정과
- 참여자의 가치관과 ...
- Simon
문제의 확인대안의 창출대안의 평가대안의 선택결定義(정이) 실행결定義(정이) 평가
„) 의사결정 모형
매 과정마다 순환(피드백)
- 대립적 생각(2분적 conclusion )
⑥ 그 결과를 검토하고 평가
제7장 의사결정과 참여 1) 의사결정과 행정구조 - 행정의(定義) 과정은 의사결...
○ 행정적 의사결정 모형(Katz & Kahn)
- 의사결정은 조직의 目標(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가장 적합한 최선의 대안을 선택할 수 있다는 가정에 근거
제7장 의사결정과 참여
설명
○ 고전적 의사결정 모형
② 그 문제를 分析(분석)하여
- 사회적 공간의 직위에서의 사고의 결정
③ 특定義(정이) 행동과정을 선택하는 선택활동
합리적 모형, 최적 모형, 경제인 모형, 규범적 모형이라고도 함
③ 문제해결의 대안들을 개발하여
- 의사결정은 계획, 조직, 인사배치, 조정, 통제와 같은 행定義(정이) 모든 기능에 관계
ƒ) 의사결정과 행정구조
- 의사결정과정
- Cause 에 대한 지나친 단순화
의사결정은 언제나 불합리성을 내포하게 되고 비판의 대상이 되는 것이며 이에 따라 계속 발전의 여지를 갖게 되는 것이다.
Download : [교육행정,경영] 의사결정과 참여.hwp( 63 )
② 취할 수 있는 행정과정들을 발견하고, 발전시키며 分析(분석)하는 계획활동
- 외부 준거집단과의 일치
- 근시안적 인식
다.
제7장 의사결정과 참여 1) 의사결정과 행정구조 - 행정의 과정은 의사결...
![[교육행정,경영] 의사결정과 참여-1037_01.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911/%5B%EA%B5%90%EC%9C%A1%ED%96%89%EC%A0%95,%EA%B2%BD%EC%98%81%5D%20%EC%9D%98%EC%82%AC%EA%B2%B0%EC%A0%95%EA%B3%BC%20%EC%B0%B8%EC%97%AC-1037_01.gif)
![[교육행정,경영] 의사결정과 참여-1037_02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911/%5B%EA%B5%90%EC%9C%A1%ED%96%89%EC%A0%95,%EA%B2%BD%EC%98%81%5D%20%EC%9D%98%EC%82%AC%EA%B2%B0%EC%A0%95%EA%B3%BC%20%EC%B0%B8%EC%97%AC-1037_02_.gif)
![[교육행정,경영] 의사결정과 참여-1037_03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911/%5B%EA%B5%90%EC%9C%A1%ED%96%89%EC%A0%95,%EA%B2%BD%EC%98%81%5D%20%EC%9D%98%EC%82%AC%EA%B2%B0%EC%A0%95%EA%B3%BC%20%EC%B0%B8%EC%97%AC-1037_03_.gif)
![[교육행정,경영] 의사결정과 참여-1037_04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911/%5B%EA%B5%90%EC%9C%A1%ED%96%89%EC%A0%95,%EA%B2%BD%EC%98%81%5D%20%EC%9D%98%EC%82%AC%EA%B2%B0%EC%A0%95%EA%B3%BC%20%EC%B0%B8%EC%97%AC-1037_04_.gif)

① 의사결정을 요구하는 상황에 대한 지적 활동
[교육 행정 , 경영]의 사결정과 참여 / 제7장의 사결정과 참여 1)의 사결정과
- 행定義(정이) 과정은 의사결定義(정이) 과정 의사결정이 조직과 행定義(정이) core으로 중시(대안을 선택하는 과정)
- Drucker
- 태도와 가치의 투사
④ 최선의 대안을 결정하고
① 문제를 定義(정이)하고
순서
- 일반적 또는 무분별한 생각
⑤ 결정을 efficacy적인 행동으로 전환하야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즉 합리성은 제한될 수밖에 없는데 Simon은 이를 제한된 합리성이라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