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능력(Competence)과 미디어리터러시(Literacy)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1 01:25
본문
Download : 커뮤니케이션능력Competence과미디어리터러시Lit.hwp
이는 사회내에서 많은 문제들을 야기했으며 특히 어린이 및 靑少年(청소년) 들의 폭력성향에 대한 우려를 낳았다. 텔레비전의 현실묘사능력은 궁극적으로 현실 인식에 많은 變化(변화)를 가져 왔으며, 수용자들은 텔레비전 현실을 실제현실과 대체하였다. 1. 커뮤니케이션능력(Competence)의 개념
그러나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빠른 變化(변화)는 이제 미디어교육의 대상과 goal(목표) , 그리고 그 지향점들을 재정의할 것을 요구하고 있따 특히 웹미디어의 등장은 이러한 必要性을 더욱 강하게 제기하고 있따 본 연구는 커뮤니케이션기술의 變化(변화)에 따라 리터러시(Literacy)개념을 재설정함으로서 커뮤니케이션능력(Competence)의 관점으로 미디어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따 이는 단지 문자해독능력으로 한정되어 왔던 리터러시의 개념을 언어를 매개로 하는 커뮤니케이션능력의 하위영역으로 분류함으로서 커뮤니케이션능력의 관점에서의 미디어교육의 방향을 구체화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하인츠 모서를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능력 개념에 대상으로하여 고찰하고자 하며, 리터러시를 언어학적인 토대로 재구성하고 미디어리터러시를 매체별 주요 언어들에 대한 해독능력 즉, 커뮤니케이션 능력으로 개념 설정하고자 한 김양은의 박사학위논문, “미디어환경變化(변화)에 따른 미디어 환경變化(변화)에 관한 연구-한국에서의 미디어교육 실행 모색”을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하고자 한다. 김양은, “미디어환경 變化(변화)에 따른 미디어교육에 관한 연구-한국에서의 미디어교육 실행 모색”,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0, pp. 1-2. (이하 본문표기)
설명
커뮤니케이션 능력(Competence)과 미디어리터러시(Literacy)
Ⅳ. 커뮤니케이션능력(Competence)과 미디어리터러시(Literacy)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순서





2. 미디어리터러시(Media Literacy)로서 정보리터러시(Literacy)
1. 매스미디어 수용과 미디어교육의 대두
Download : 커뮤니케이션능력Competence과미디어리터러시Lit.hwp( 76 )
1. 미디어발달과 리터러시(Literacy)
2. 미디어교육에 대한 이론적 배경
미디어교육 매스미디어 수용 정보리터러시 / ()
커뮤니케이션능력은 인간이 환경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의 생존을 연장하기 위한 key point(핵심) 적인 요소라 할 수 있따
미디어교육 매스미디어 수용 정보리터러시
3. 미디어교육 개념에 대한 문제제기
Ⅱ. 미디어교육에 대한 선행고찰
다.
미디어교육 매스미디어 수용 정보리터러시 / ()
Ⅰ. 서론
2. 미디어교육 적용 원리로서 커뮤니케이션능력(Competence)
Ⅴ. 結論
Ⅲ. 미디어교육의 방향 설정 : 커뮤니케이션능력(Competence)
이러한 커뮤니케이션능력은 생득적인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미디어에 의해서 매개되면서 점차적으로 순수한 경험 영역으로부터 소외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인간커뮤니케이션의 상실을 초래하고 있따 정보통신기술을 매개로 하는 디지털기술은 이러한 현상을 더욱 가속화시키고 있따 사실상 미디어교육을 발생시킨 결정적인 원인(原因)은 텔레비전의 대중화였다. 이러한 연구는 結論적으로 급격하게 變化(변화)하고 있는 디지털시대 혹은 정보화시대에 미디어교육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토대로 작용할 것이다. 이같은 우려 속에서 1980년대에 호주 및 유럽지역을 중심으로 한 미디어교육에 대한 必要性이 본격적으로 제기되었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