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4]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라. 에릭슨(Erikson)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6 17:12
본문
Download : 교육심리학-1.hwp
특히 실제로 도덕과 수업은 theory 적 내용을 토대로 지식을 전달하고 그것을 내면화시키는 것에 크게 비중을 두고 있다 이러한 비판에 대응해 학교교육에서 도덕교육의 變化는 시급한 assignment라고 볼 수 있다
2. 에릭슨 성격발달단계theory
도덕성이란 개념이 너무나 포괄적이고 복합적이어서 이의 실체를 파악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닐것이다.
‘][
Lickona T, 박장호·추병완 역(2008), 인격교육론, 서울 : 도서출판 백의
목차
이택휘 외,『도덕과 교육의 theory 과 실제』,서울:교육과학사,1997.
[교육심리학4]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라.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라.
이영석 편역(2008). 『유아교육사상사』. 교육과학사
추병완,『열린 도덕과 교육론』,서울:도서출판 하우,2000.
RichardH.Hersh,andothers.,이석호 외 공역,『도덕 ․ 가치 교육의 교수모형』,서울:교육과학사,1997
,김민남 ·진미숙 역,『도덕발달의 심리학』,서울:교육과학사,2001.
kohlberg, 교육심리학,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Erikson,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김지명, “에릭슨의 생애주기에 따른 위기상담에 관한 연구”, 석사, 장로회 신학대, 2006
김경미(2006),『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theory 의 교육적 적용』,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도덕교육의 실제적 측면을 고려해 볼 때 우리는 흔히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는 도덕 문제를 떠올린다.
1-2. 콜버그 도덕성에 관한 정의
참고 資料
김진규, “프로이드와 에릭슨 theory 에 따른 성격형성에 관한 고찰”, 장안논총 24, 화성: 장안대학교, 2004
4)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theory 의 교육적 시사점
정광수 <과학적 세계관과 인간관> 범한철학, Vol.60 No.-, [2011]
1. 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theory
[교육심리학4]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라.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최윤미, 박희경, 손영숙 외 다수. 현대 청년 심리학. 학문사, 2009
박아청. 『에릭슨의 인간이해』. 경기도: 교육과학사, 2010.
김남훈(2005), 공정한 활동 부여를 통한 공동체 속의 주인의식 함양, 교육연구총서, 현장교육연구 資料집
4) 도덕성 발달 6단계
2) 콜버그 도덕성에 관한 정의
순서
2) 에릭슨의 자아정체성에 대한 개념
페터 V. 지마, 김태환 역, 모던 포스트모던, 문학과지성사, 2010
[교육심리학4]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1. 서론
설명
레포트 > 교육계열
본문내용
5)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theory 의 교육적 시사점
3)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theory





정명환, 에릭슨의 사회심리발달 8단계 theory 의 분석, 목원대학교 신학연구소 신학과 현장, 2009
Download : 교육심리학-1.hwp( 74 )
6) 結論
다.. 도덕성이란 무엇인가? 인간은 도덕성을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인가 아니면 성장과정을 통해 후천적으로 발달시키는 것인가, 도덕성이란 고정적인 속성 인가 아니면 상황에 따라 언제든지 變化하는 것인가, 그리고 도덕교육은 이와 관련하여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 도덕성은 주어진 구체적 사태를 도덕적으로 해석하여 어떤 행동이 옳고 그른지를 가려보고, 그 결과로서 어느 특정한 행동을 하기로 선택하는 심리적 또는 이성적 판단과정이다. 특히 靑少年들에게 발생되는 비도덕적인 행동과 성향이 과거에 비해 많이 일어나는 것을 본다면 현재 우리 사회에서 요구하는 도덕교육의 assignment가 이러한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라고 볼 수도 있을 것이다.
교육이라는 개념 내에는 우리가 추구하고자 하는 교육의 목적이 포함되어 있다 교육의 목적이 인간의 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행위라고 봤을 때 그 자체가 도덕교육의 assignment와 같은 맥락에 있다 도덕교육의 중요성을 누구나 인정하지만 도덕 ·윤리과의 중요도가 날로 낮아지는 것은 현실적으로 아이러니라 할 수 있다 또한 도덕교육의 방법 및 목적이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서 뚜렷이 명시되어 있지만, 실제 도덕과 수업을 통해 목적을 달성하고 있다고 말하기에는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1) 서론
이근철,『도덕과교육론』,서울:양서원,2002.
5) 結論
1) 서론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theory 의 개요
6) 참고資料
7) 참고資料
Lawrence Kohlberg 저 문용린 옮김/ 콜버그 도덕성 발달 theory , 대우학술총서, 2010
이성경(2014), 도덕교육에 관한 두 접근의 분석, 고려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창우,『도덕교육의 새로운 해법』,서울:교육과학사,2004.
Kohlberg.L.,김민남 ·김봉소 ·진미숙 역,『도덕발달의 철학』,서울:교육과학사,2004.
靑少年들의 도덕적 부패나 윤리적 타락의 모습을 보고 많은 사람들은 학교에서의 도덕교육이 본연의 기능을 다하지 못하였으며 그런 측면에 대해 도덕교과는 비판을 받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