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LINE] 전자상거래와소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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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9 1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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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국재무역기구(WTO)는 `원거리 통신네트워크를 통한 제품의 생산,
광고, 판매 및 유통`으로 定義(정의)하고 있따
(6) Japan의 통산성은 전자상거래를 `각 경제단체(행정, 개인 포함) 간의 모
든 경재활동(설계 · 개발, 광고, 상거래, 결제 등)을 여러 컴퓨터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실행하는 시스템으로서, 광범위한 정보시스템 또는 그것을 통해
실현되는 사회`라고 定義(정의)하고 있따
이와 같이 전자상거래의 관념은 아직 통일된 定義(정의)가 정립되어 있지 않
다.
(3)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한 상품 · 용역 · 정보의 판매와 구매, 상품과
서비스의 교환 · 분배 · 조사 · 광고 및 대금의 지급에 있어 전자적 의사소
통(electronic communication)을 이용하는 활동뿐만 아니라 정보의 조사
및 分析(분석) 등 기업과 소비자의 의사결정을 지원함으로써 비용의 감소 및 효
율성을 제고하는 활동까지 포함한다.전자상거래와소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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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전자상거래와 소비자
목차
* 전자상거래와 소비자
Ⅰ. 전자상거래의 관념
Ⅱ. 전자상거래의 범주
Ⅲ. 전자상거래의 3가지 차원
Ⅳ. 전자상거래와 소비자
1. One Stop Shopping 기능
2. 저렴한 가격의 제품구입
3. 시간제약의 무
4. 소비자욕구 충족
5. 전자결제로 소비자 안전성
6. 불친절 및 강매에서 해방
7. 사전조사로 계획구매
Ⅴ. 전자상거래의 기업전술
1. 소비자 신뢰구축전술
2. 기업의 주요전술
1) on-line 광고 최대화
2) 잠재고객의 데이터 베이스화
3) 디지털 자산의 재활용
3. 소비자 행동變化의 전술
* 전자상거래와 소비자
1. 전자상거래의 관념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는 일반적으로 `전자적 방식을 이용하
여 가상공간(cyber space)상에서 이루어지는 거래행위`라고 定義(정의)된다
(1) 전자상거래는 전자문서 교환, 이미지 처리, 바코드, 전자우편, PC통
신, 전자자금 이체, 전자화폐, 통신망 등을 이용하는 가상공간기업 속에서
이루어지는 일반적인 거래활동을 의미한다. (2) 나아가 `기업, government 기관과
같은 독립된 조직간 또는 조직과 개인 간에 다양한 전자적 매체를 이용하
여 상품이나 서비스를 교환하는 방식`이라고 定義(정의)되기도 한다. 그러나 1990년대 중반 이후 누리망 의 등장으로 누리망 을 이용한 전자
상거래가 폭발적으로 성장하였기 때문에 사실상 누리망 을 이용한 전자상
거래, 즉 누리망 비즈니스가 현채 사용되는 전자상거…(To be continued )
전자상거래와소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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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4) OECD에서는 `문자, 소리, 이미지를 포함하여 디지털화된 정보의 전
송, 처리에 기초하여 이루어지는 모든 형태의 상업적 거래`라고 전자상거
래를 定義(정의)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