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윈코드(다윈진화론)와기업경쟁원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4 04:35
본문
Download : 다윈코드(다윈진화론)와기업경쟁원리.hwp
그러나 시장은 이미 HP나 델(Dell), MS의 범용 제품과 업체간에 각각의 장점(長點)을 아웃소싱하는 생태계로 바뀌었다. 월 스트리트(Wall Street) 신화의 종말과 세계 거대 제조업체들의 몰락이 이를 잘 설명(explanation)해 주고 있따
II. 공룡기업의 몰락과 變化
기업들은 소비자의 진화에도 불과하고 여전히 공룡의 모습을 유지하려고 하였
다. 미국 자동차 시장의 수난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하지만 서버 컴퓨더와 자바(Jav라라는 언어로 유명했던 이 회사 역시 현재의 성공에만 안주하였다. 생존과 성장 욕구, 탄생과 소멸과정 또한 자연계의 생물들과 꼭 닮았다.
다윈은 變化에 대한 도전과 기회포착이야말로 생존역량을 배가시키는 유일한 길이라고 하였다.
1930년대 미국의 대공황은 역설적으로 미국을 세계의 최고 경제대국으로 키웠고 독일은 제2차 세계대전 패전의 아픔을 얻고 1950년대 연mean(평균) 7%의 고도성장을 구현하며 유럽 최고의 공업국가로 발돋움했다.
미국의 자동차 빅3인 GM, 포드, 크라이슬러도 취청하다 못해 파산신고까지 할 지경에 이르자 유럽과 아시아 자동차 회사들은 절호의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 한때 번성했다는 것은 현재 시점에서 아무런 의미가 없다. 선마이크로시스템스 역시 불황의 직격탄을 맞고 휘청거렸고 시장의 變化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해 매각의 대상으로 전락하였다. 1980년대 日本(일본) 자동차의 추격을 “제2의 진주만 공습”이라며 절치부심했던 상황이 재연되는 듯 하였다. 찰스 다윈이 태고의 땅인 갈라파고스 제도를 탐험하면서 정립한 진화론은 어떤 의미에서 자연계보다 경제계에서 보다 분명하게 증명된다된다. 급기야 2008년 GM이 도요타에게 1위의 자리를 빼앗기는 수모를 당했다. 결국 소프트웨어 업체인 오라클(Oracle)에 74억 달러에 매…(drop)
다. 그나마 2xxx년 초 도요타의 대규모 리콜사태로 미국 자동차회사들이 반사이익을 얻고 있는 정도이었다. 아날로그 시대의 코닥(Kodak)은 분명 지존의 자리에 있었다. 2009년 1분기에는 폴크스바겐이 2위 자리마저 빼앗아가 버렸다. 초기 성공에 힘임어 완전히 독자적인 기술완성도를 꾀했던터라 소위 인 하우스(In-house) 즉, 자체개발로 하이엔드(High end) 즉, 고가품전략(戰略) 을 추子했다. 기업의 變化를 깨닫지 못한 기업은 한순간에 도태될 수밖에 없다.
진정한 의미의 變化는 變化하는 환경에 맞추어 생존에 성공하는 것이다. 실제로 기업은 인간이 만들어 낸 기계적 구조물이 아니라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생물에 가깝다. 자연계의 생존경쟁(a struggle for existence)은 기업계의 變化 수용 · 適應(적응) · discrimination화 경쟁에 해당하고 자연계의 자연선택(natural selection)인 적자생존(the survival of the fittest)은 기업계의 생존 또는 소멸에 해당한다. 포드는 르노-닛산에 밀려 5위로 내려갔지만 이마저도 현대와 기아의 맹렬한 추격으로 위태로운 상황이 되기도 하였다.
선마이크로시스템스(Sun Microsystems)는 누구나 인정했던 실리콘벨리의 스타였다.
%EC%99%80%EA%B8%B0%EC%97%85%EA%B2%BD%EC%9F%81%EC%9B%90%EB%A6%AC_hwp_01.gif)
%EC%99%80%EA%B8%B0%EC%97%85%EA%B2%BD%EC%9F%81%EC%9B%90%EB%A6%AC_hwp_02.gif)
%EC%99%80%EA%B8%B0%EC%97%85%EA%B2%BD%EC%9F%81%EC%9B%90%EB%A6%AC_hwp_03.gif)
%EC%99%80%EA%B8%B0%EC%97%85%EA%B2%BD%EC%9F%81%EC%9B%90%EB%A6%AC_hwp_04.gif)
레포트/경영경제
다윈코드(다윈진화론)와기업경쟁원리다윈코드(다윈진화론)와기업경쟁원리 , 다윈코드(다윈진화론)와기업경쟁원리경영경제레포트 ,
다윈코드(다윈진화론)와기업경쟁원리
순서
Download : 다윈코드(다윈진화론)와기업경쟁원리.hwp( 93 )
설명
,경영경제,레포트
다윈코드(다윈진화론)와기업경쟁원리
다윈코드(다윈진화론)와기업경쟁원리
다윈코드(다윈진화론)와 기업경쟁원리
다윈코드와 기업경쟁원리
I. 다윈의 진화론
할스 다윈(Charles Robert Darwin) 탄생 150주년이 되는 해(2009)를 맞아 다윈포드(Darwin Cod아가 회자되고 있따 미국 코넬대학 경제학 교수인 로버프랭크는 `기업경쟁원리는 애덤 스미스보다 다윈이 더 잘 설명(explanation)해 준다.`고 하였다. 만들기만 하면 팔리고 한 번 정상에 오르면 영원히 자리를 유지할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았다. 한 세대를 풍미한 日本(일본)의 경소단박은 전 세계를 전율과 공포로 몰아 및었던 오일 쇼크 이후 찾아낸 회심의 전략(戰略) 이었다. 심지어 디지털 카메라의 원천기술을 가지고 있었음에도 성공에 도취한 나머지 變化의 흐름을 읽지 못하고 그 자리에 머물러 있다가 인핀가 정신을 차리고 시장을 직시했을 때에는 이미 아날로그 필름 시장 자체의 종말을 목도했어야만 했다.
자연계와 기업계의 진화단계를 비교해 보면 자연계의 과잉생산(over Production)은 기업계의 기업유지 · 확대욕구에 해당하고 자연계의 변이(variation)는 기업계의 신지식, 신기술, 신시장 출현에 해당한다. 환경으로부터 자연선택을 받지 못하는 생물이 도태되듯이 시장과 고객의 외면을 받는 기업은 아무리 뛰어난 명성을 갖고 있다 하더라도 위기를 맞을 수밖에 없다. 한치 앞을 내다보기 힘든 금변하는 the twenty-first century 기업환경에서 다윈이 `종의 기원`에서 밝힌 자연의 법칙은 기업의 신질서를 잘 설명(explanation)해 주고 있따 다윈은 과거에 정험하지 못한 환경變化가 새로운 종(程)과 생태계를 만들어낸다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