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적 미술 비평 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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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0 2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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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평적 미술 비평 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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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평적 미술 비평 탐색에 대해 설명한 글입니다. 그러나 내가 80년대 소그룹들의 활동에 대한 비평적 재조명을 통해 밝히려는 것은 역동적인 운동성에 있는 것이지, 기존의 엉터리 10년 주기설을 뒷받침하는 미술사를 말하려는 것이 아닐것이다. 1981년 창립된 <타라>로부터 처음 되어 1989년에 창립하고 1년만에 해체된 <황금사과>에 이르기까지 내가 주목한 9개의 소그룹들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우리의 현대미술 맥락을 다시 생각하게 하는 계기를 만들었다.. 이것이야말로 내가 비판하고자하는 전형적인 비평적 오류 중의 하나이기 때문일것이다
나는 한국의 현대미술이 `미군의 군화 발에 묻어들어 온` 앵포르멜로부터 처음 하여 몇 개의 스타일 미술들을 통해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맥락으로 진행되어 왔다는 식의 주장을 해 온 그간의 비평들과 그 궤를 크게 달리하고 있다 그들의 비평적 맥락은 얼른 보아서 생산적으로 보일지 모르지만, 실은 결과에 있어 극히 소모적이고, 방법에 있어 기계적이고 歷史(역사)주의적이기 때문일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의 비평은 현대미술의 인식론적 배경을 `아르마니` 패션 브랜드쯤으로 생각하고, 그 변증적 체계를 서구의 미술맥락에 맞추어 강제적으로 적용시키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한 시대의 예술과 文化를 해…(drop)
다.
설명
우리 나라에서의 80년대는 정치적으로나 사회적으로도 격변의 시기였으나, 미술계에서도 수용미학에 대한 비판적 반성에 따르는 대응논리와 방법의 모색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던 시기이기도 했다. 이는 일제 조선총독부 文化통치의 일환으로 치러진 鮮展이 실제로는 日本(일본)인 심사위원들에 의해 패배주의적인 노스탤지어와 퇴행적 탐미주의로 유도되었으며, 해방 후 선전출신의 작가들이 국전의 심사를 맡음으로써 비판적 자각 없이 지속되어 온 맹점을 깨우치는 계기가 되었다. 우리의 80년대 미술은 미술의 현실참여라는 중요한 움직임에 의해 처음 되었다.비평적미술비평 , 비평적 미술 비평 탐색예체능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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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평적 미술 비평 탐색에 대해 說明(설명) 한 글입니다. 그러나 당시 미술계는 곧 순수주의와 현실참여라는 거대집단 간의 극단적 대립구도 속에 빠져들었으며, 이 과정에서의 흑백논쟁은 당시 젊은 미술가들로 하여금 그러한 상황 자체에 대한 비판적 대안을 찾게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