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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사교육 정책 分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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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6 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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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교육과 사교육에 관한 과거 정부의 정책과 앞으로의 대안이 자세히 서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앞에서 밝혔던 사교육 발생의 Cause 은 크게 세 가지였다. 또한 정부정책의 평가 및 비교 분석틀까지 개발했습니다정책분석론 , 한국 사교육 정책 분석인문사회레포트 ,


정책分析(분석)론

설명

공교육과 사교육에 관한 과거 government 의 정책과 앞으로의 대안이 자세히 서술되어 있습니다. 고등학교에 들어가려는 경쟁으로 인한 과열과외와 재수생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즉, 정책이슈로 등장하자 정책당국에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학군별로 지원하고, 추첨으로 배정하는 고교입시제도를 정책으로 결정하여 과열과외를 감소시키고자 했었다. 기존의 정부는 이 중 한 가지 해결 방법인 공교육의 내실화를 통하여 모든 사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던 것이다.
2) 고등학교 입시사교육대책 추진기 : ‘고교평준화’ 정책(1973. 2. 28)
1973년의 고교평준화 정책은 1969년부터 변경된 중학교무시험제에 따라 증가 하기 처음 한 중학생들이 고등학교에 입학하기 처음 했던 1972학년도부터 고등학교 입시가 또 다시 심각한 문제로 부상되었던 것으로 이는 어느 정도 예견된 사실이었다. 그리하여 고교…(drop)




,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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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학교무시험진학제도」,「고교평준화정책」,「과외전면금지」,「학교내 보충수업」등 다양한 정책들이 사교육 부담 경감을 표방하며 수립 시행되어 왔다.

1) 중학교 입시사교육대책 추진기 : ‘중학교무시험입학’ 정책(1968. 7. 15)
1968년의 중학교무시험 정책은 당시 초등학생들의 입시준비 교육과 과열 과외로부터의 해방은 일시적으로는 환영받고 상당한 效果도 얻은 정책으로 평가되었으나, 장기적 시각에서 보면 국부적 해결책으로 그치고 몇 년이 지나지 않아서 고교입시문제에서 다시 병목현상이 생기는 문제로 이행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다. 그 결과 제시된 data(資料)에서도 알 수 있듯이 우리나라의 사교육비는 해마다 꾸준히 증가하고 있따 결국 기존의 정부는 교육문제에 있어서는 매우 효율성이 떨어지는 정부라 평가 할 수 있겠다. 또한 government 정책의 평가 및 비교 分析(분석)틀까지 개발했습니다
순서



한국 사교육 정책 分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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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한국 사교육의 개관
1. 사교육 문제의 대두
2. 사교육의 현실
3. 사교육 관련 정책의 변천
4. 정부의 사교육 정책 종합 평가

III. 한국 사교육에 대한 分析
1. 사교육의 정의(定義)
2. 사교육의 problem(문제점)
3. 사교육의 Cause
4. 사교육과 관련된 이해관계자

III. 교육정책의 대안
1. 국민의 정부 교육정책에 대한 평가
2. 참여정부의 교육정책에 대한 평가
3.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의 교육정책간의 비교

IV . 결론

3 . 사교육 관련 정책의 변천

기존의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대책은 여러 각도에서 실시되어 졌다. 일류 고등학교에의 입학이 사회적 신분의 상승을 얻을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인 중요한 위치재라고 믿는 학부모들에게 있어 일류 중학교가 없어지면 일류 고등학교 입시가 그 대안이 될 것은 자명한 일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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