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지 애니메이션과 모래 애니메이션 기법 및 페인팅 온 글래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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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7 17: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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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지 애니메이션과 모래 애니메이션 기법 및 페인팅 온 글래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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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지 애니메이션과 모래 애니메이션 기법 및 페인팅 온 글래스
1. 절지 애니메이션
절지 애니메이션 (cut-out animation), 영어권에서는 컷아웃 애니메이션이라고 하는 제작방식은, 오려낸 그림을 2차원 평면상에서 한 프레임씩 움직이면서 촬영하는 스톱 프레임 애니메이션의 한 종류이다. 2차원의 평면적인 공간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캐릭터와 전혀 관련 없는 듯이 보이는 장면들이 연결되면서 거대한 주제의식 내로 집결되는 흐름은 놀슈테인의 카리스마를 인식하게 하는 지점이면서도 절지 애니메이션이 보여줄 수 있는 시간적 미학의 여유로움으로 판단된다된다. 천 조각이나 잡지, 신문 등을 쓸 수도 있으며, 실제 정지된 사진을 활용할 수도 있다 학생들의 워크숍 작품으로 매우 많이 쓰는 기법이며, 어린이 구연동화에도 자주 쓰인다.
절지 애니메이션의 대표적인 작가로는 러시아의 감독 유리 놀슈테인을 들 수 있다 그는 캐릭터의 팔, 다리, 머리 등을 철사나 실로 연결하여, 각 프레임마다 관절을 중심으로 한 움직임을 설정하여, 카메라로 촬영하는 기법을 사용한다.
놀슈테인의 작품 `이야기 속의 이야기`를 보면 영화적 시각의 몽타주 기법이 세밀하게 묘사되면서, 정교하게 연계된다된다.
실제로 절지 애니메이션은 응용 부분에 따라 인형 애니메이션과의 중복지대를 형성하고 있으며, 또한 오브젝트 애니메이션과도 일정 부분 정이 을 공유하고 있다 그리고 실루엣 애니메이션에서도 응용되고 있는데, 실루엣을 만드는 작가들…(To be continued )
다. 인형 애니메이션과 같은 스톱 모션 혹은 스톱 프레임 애니메이션 기술을 사용하지만, 인형이 3차원 공간에서 구현되는 것에 비해 2차원의 종이를 공간으로 전제하고 있다는 것, 즉 배경의 미디어가 discrimination적이라는 것이 다르다. 놀슈테인은 이 기법을 사용하면서 2차원 애니메이션이 가지는 평면성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캐릭터들을 배경의 15cm 정도 앞에서 촬영함으로써 깊이와 입체감을 형상화하고, 심도를 보장받기 위하여 때에 따라서는 멀티플레인 카메라로 촬영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