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개론-피아제(Piaget)와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theory 에 대하여 설명하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7 02:53
본문
Download : 심리학개론-피아제(Piaget)와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hwp
아동은 내적으로 표상할 수 있게 되며(사고할 수 있으며) 행동을 하는데도 직접적인 감각운동 활동에 의존하는 바가 적어지므로 사고의 범위가 시간적이나 공…(drop)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설명
심리학개론-피아제(Piaget)와,비고스키(Vygotsky)의,인지발달이론에,대하여,설명하고,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심리학개론-피아제(Piaget)와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hwp( 56 )
%EC%99%80%20%EB%B9%84%EA%B3%A0%EC%8A%A4%ED%82%A4(Vygotsky)%EC%9D%98%20%EC%9D%B8%EC%A7%80%EB%B0%9C%EB%8B%AC%EC%9D%B4%EB%A1%A0%EC%97%90%20%EB%8C%80%ED%95%98%EC%97%AC%20%EC%84%A4%EB%AA%85%ED%95%98%EA%B3%A0_hwp_01.gif)
%EC%99%80%20%EB%B9%84%EA%B3%A0%EC%8A%A4%ED%82%A4(Vygotsky)%EC%9D%98%20%EC%9D%B8%EC%A7%80%EB%B0%9C%EB%8B%AC%EC%9D%B4%EB%A1%A0%EC%97%90%20%EB%8C%80%ED%95%98%EC%97%AC%20%EC%84%A4%EB%AA%85%ED%95%98%EA%B3%A0_hwp_02.gif)
%EC%99%80%20%EB%B9%84%EA%B3%A0%EC%8A%A4%ED%82%A4(Vygotsky)%EC%9D%98%20%EC%9D%B8%EC%A7%80%EB%B0%9C%EB%8B%AC%EC%9D%B4%EB%A1%A0%EC%97%90%20%EB%8C%80%ED%95%98%EC%97%AC%20%EC%84%A4%EB%AA%85%ED%95%98%EA%B3%A0_hwp_03.gif)
%EC%99%80%20%EB%B9%84%EA%B3%A0%EC%8A%A4%ED%82%A4(Vygotsky)%EC%9D%98%20%EC%9D%B8%EC%A7%80%EB%B0%9C%EB%8B%AC%EC%9D%B4%EB%A1%A0%EC%97%90%20%EB%8C%80%ED%95%98%EC%97%AC%20%EC%84%A4%EB%AA%85%ED%95%98%EA%B3%A0_hwp_04.gif)
%EC%99%80%20%EB%B9%84%EA%B3%A0%EC%8A%A4%ED%82%A4(Vygotsky)%EC%9D%98%20%EC%9D%B8%EC%A7%80%EB%B0%9C%EB%8B%AC%EC%9D%B4%EB%A1%A0%EC%97%90%20%EB%8C%80%ED%95%98%EC%97%AC%20%EC%84%A4%EB%AA%85%ED%95%98%EA%B3%A0_hwp_05.gif)
%EC%99%80%20%EB%B9%84%EA%B3%A0%EC%8A%A4%ED%82%A4(Vygotsky)%EC%9D%98%20%EC%9D%B8%EC%A7%80%EB%B0%9C%EB%8B%AC%EC%9D%B4%EB%A1%A0%EC%97%90%20%EB%8C%80%ED%95%98%EC%97%AC%20%EC%84%A4%EB%AA%85%ED%95%98%EA%B3%A0_hwp_06.gif)
심리학개론-피아제(Piaget)와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theory 에 대하여 설명하고
다. 유전으로 주어진 본능적 행동이 점차 복잡하고 협응된 감각 동작적 도식으로 발달해 간다.
.
1. 피아제
1) 인지발달단계theory(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은 인지구조의 계속적인 질적 alteration(변화) 의 과정으로, 인지능력의 발달은 아동과 그를 둘러싼 환경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단계적으로 성취되며, 발달단계의 순서는 불변한다고 한다.
(1) 감각운동 단계(0-2세)
이 시기의 유아의 행동은 근본적으로 운동일 뿐이지 定義(정의) 적인 사고를 하지 못한다.
(2) 전조작 단계(2-7세)
이 시기의 아동들은 근본적으로 행동 양식이 감각운동적 양식에서 定義(정의) 적, 상징적 양식으로 바뀐다. 발달은 누적방법에 따르고 새로운 단계는 앞의 단계와 통합된다된다. 그러나 발달의 기본 가정, 발달과定義(정의) 성격 및 발달에 미치는 요인들에는 상당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인지발달단계와 교육관에 대한 說明(설명) 이 먼저 이루어져야 하고 이를 비교해 보아야하며, 이를 통해 우리 교육 현장에 alteration(변화) 와 기회를 엿볼 수 있을 것이다. 이 단계의 발달은 감각 기관으로부터 획득한 정보와 유아의 신체적 움직임에 의해 얻어진 정보에 기초를 둔다. 인지는 4단계, 곧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등의 순서로 발달한다.심리학개론-피아제(Piaget)와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theory 에 대하여 설명하고
심리학개론-피아제(Piaget)와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 심리학개론-피아제(Piaget)와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인문사회레포트 , 심리학개론-피아제(Piaget)와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피아제(Piaget)와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theory(이론)에 대하여 說明(설명) 하고
이 theory(이론)들이 우리의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하여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Piaget와 Vygotsky의 발달theory(이론)의 유사점은 첫째로 두 발달theory(이론) 모두 인지발달을 위한 발달적 틀을 제공하여 발달적 접근을 시도하고 있으며, 발달의 질적, 변형적 alteration(변화) 유형을 강조한다는 점이고. 둘째로 개인의 개체발생적 발달에 미치는 사회적 influence(영향)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한순미, 1999)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