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inlink.co.kr [유아사회교육] [방통대 09-2 유아사회교육 B형]자아槪念과 성역할 발달에 관하여 說明(설명) 하시오 > coinlink6 | coinlink.co.kr report

[유아사회교육] [방통대 09-2 유아사회교육 B형]자아槪念과 성역할 발달에 관하여 說明(설명) 하시오 > coinlink6

본문 바로가기

coinlink6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유아사회교육] [방통대 09-2 유아사회교육 B형]자아槪念과 성역할 발달에 관하여 說明(설명) 하시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31 07:25

본문




Download : 유아사회교육 2학년-자아개념과 성역할발달.hwp





(3) 심리요법적 관점
자아관념을 개인의 행동연구를 위한 기본적 단위임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는반면, 자아관념을 결코 알 수 없고 자아의 추구는 실효를 거둘 수 없는 것이라고 주장되기도 한다.

다. 플라톤은 영혼은 진자아이고 실재의 사람이라고 보았다.

사람이란 말만큼이나 많이 사용되고 때때로 매력적인 용어로 등장하고 전공학자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에게 조차도 무척 친숙한 것으로 느껴지는 정신적인 구인중의 하나인 자아관념의 정체는 도대체 무엇일까? 인간이 인간다운 삶을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정신작용이 있다면 아마 그것은 자아관념이라는 것일 것이다.
자아,자아개념,성역할,성역할발달,유아교육과
5. 송인섭(1996), 인간의 자아탐구, 서울 : 학지사
철학자들은 자아관념을 영혼과 같게 생각했다. 그래서 플라톤에 따르면 영혼을 다루는 것이 곧 우리 자신에 대한 관심으로 보았다.
3. 자아관념과 자아존중감
(3) 아동기
1. 성역할의 관념
[data(資料)범위] 방통대 09-2 유아사회교육 [이용대상] 방통대 09-2 유아사회교육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data(資料)] 1. 권효숙(1998), 진로상담프로그램(program]) 이 초등학교 아동의 진로의식과 자아槪念에 미치는 결과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 철학적 관점

- 방통대 09-2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B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1. 권효숙(1998), 진로상담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진로의식과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 김용호(1999), 자기성장 집단프로그램이 자아개념과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 김정규(1992), 자아개념과 그 평가 방법에 관한 고찰, 교육논총 제18집,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4. 김정규 외(1993), 아동용 자아개념 검사의 제작과 그 요인구조의 분석, 교육논총 제 19집,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5. 송인섭(1996), 인간의 자아탐구, 서울 : 학지사 6. 안창연(1993), 집단상담이 국민학교 아동의 바람직한 자아개념 형성에 미치는 효과,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7. 윤희준(1984), 수업풍토와 아동의 자아 개념과의 관계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자료범위] 방통대 09-2 유아사회교육 [이용대상] 방통대 09-2 유아사회교육
레포트 >
(4) 인지발달론적 견해

4. 자아존중감의 지도
(2) 정신분석학적 견해
2. 성역할 관념발달의 이론(理論)

Ⅲ. 참고문헌
[유아사회교육] [방통대 09-2 유아사회교육 B형]자아槪念과 성역할 발달에 관하여 說明(설명) 하시오
(1) 비교와 경쟁은 유아자신에 초점을 맞추도록 한다

Download : 유아사회교육 2학년-자아개념과 성역할발달.hwp( 68 )


4. 김정규 외(1993), 아동용 자아槪念 검사의 제작과 그 요인구조의 분석, 교육논총 제 19집,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 심리적 관점
(2) 성 고정관념의 발달
2. 자아관념의 발달
7. 윤희준(1984), 수업풍토와 아동의 자아 槪念과의 관계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 김용호(1999), 자기성장 집단프로그램(program]) 이 자아槪念과 인간관계에 미치는 influence,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Ⅰ. 자아관념개관
(1) 성관념의 발달
설명

(1) 철학적 관점

(1) 생물학적견해
유아사회교육 2학년-자아개념과 성역할발달-9183_01.gif 유아사회교육 2학년-자아개념과 성역할발달-9183_02_.gif 유아사회교육 2학년-자아개념과 성역할발달-9183_03_.gif 유아사회교육 2학년-자아개념과 성역할발달-9183_04_.gif 유아사회교육 2학년-자아개념과 성역할발달-9183_05_.gif

(2) 자아 존중감의 발달

(2) 유아기
3. 성역할 관념의 발달
현대 철학의 주창자인 데카르트는 플라톤 보다 진보되어 기독교 철학자에 influence(영향)을 받아 정신, 육체의 이원론의 완성자이다. 플라톤의 논리속에서는 자아와 인지적 특성(特性)간에 관계를 찾을 수 있다아 플라톤은 자아관념의 point인 영혼을 지혜가 추구되는 지성, 이성, 그리고 사고력과 같게 보고 있다아 영혼은 감정과 육체적 욕구의 반대적 관념인 합리적 자아로써 역할을 한다. 아르스토텔레스는 영혼과 육체이외에 또 하나의 요인인 마음을 introduce하고 마음은 영혼보다 고차원적이고 육체에 덜 의존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또한 자아관념은 다른사람의 지각에 의한 것이라고 보는 측면과 자아는 한 인간의 내적 잠재력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아 다양한 자아관념 이론(理論)의 틀을 잡기 위해서 세가지 측면, 즉 철학, 심리학, 그리고 심리요법이라는 시각에서 자아관념의 이론(理論)을 검토하고자 한다.
3. 김정규(1992), 자아槪念과 그 평가 방법에 관한 고찰, 교육논총 제18집,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6. 안창연(1993), 집단상담이 국민학교 아동의 바람직한 자아槪念 형성에 미치는 결과 ,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다양한 data(資料)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Ⅱ. 성역할 발달 개관

1. 자아관념 이론(理論)


순서
- 방통대 09-2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B형 참고data(資料)입니다
(1) 영아기
Ⅰ. 자아관념개관


(3) 사회학습론적 견해
(1) 자아 존중감의 의미
1. 자아관념 이론(理論)
플라톤의 스승인 소크라테스의 유명한 금언은 너 자신을 알라라는 것이었다. 이 금언은 일찍이 많은 철학자의 기본적인 전제였고 자아에 관한 지식은 도덕적 의미를 가졌고 미덕의 필요조건이다. 영혼에 관한 글을 쓰면서 아리스토텔레스는 마음은 영혼내에서 의미를 갖고 독립적 물질이고 파괴돌 수 없는 특징임을 강조하고 있다아 그 실재는 생명의 본질에 관계되고 그 본질은 자신의 속성에 의해서 존재하는 것이다. 교욱문제를 다루는 데서 자아관념이란 정신구인은 잘 이해되고 있을까? 또는 그 실제를 파악하고 있는가? 라는 답은 이문제에 대한 이론(理論)의 발전과정을 서술하면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마으은 물질 이상의 것이고, 나의 마음은 다른 사람의 마음 이상의 어떤 것이다.
(3) 유아에 대한 평가를 긍정적으로 한다
(2) 과잉보호를 하지 말아야 한다. 존재하는 나는 생각하고 그러므로 한 인간이고 내가 생각하고 있을 동안에 만이 나라는 사실을 추론한다. 그의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라는 것은 너무나 견고한 금언으로 받아 들여지기 때문에 그 금언을 뒤엎을 수 없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coinlink.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coinlink.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