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론에 대한 정리(整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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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2-23 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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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론에 대한 정리(整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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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사상의이해발표레포트(report)
,인문사회,레포트
동양의 지식론의 형성과정과 기준, 앎과 실행의 관계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순서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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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지식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II. 진리의 기준은 무엇인가
III. 앎과 실행의 관계에 대한 여러 논의
II. 진리의 기준은 무엇인가
1. 진한시대의 논리학의 압살
(1) 묵자시대 대다수의 학자들은 생활 중의 직접경험에서 哲理체험 후 말한 것이 지식이 됨
(2) 전국시대 중기의 격렬한 변론을 거친 뒤 지식의 증명에 주의를 기울이기 처음
(3) 진한시대의 중앙집권적 전제제도 건립 후 평등하고 자유로운 변론은 황제의 결재로 대체
⇒ 많은 학자들이 성인을 높이고 경전을 공부하는 것에서 출로를 찾음 → 논리학의 쇠락
2. 중국(中國)고대의 지식에 대한 증명방법
(1) 묵자의 三表說 ⇒ 경험주의적 유물론
1) 고대 聖王의 일 : 운명론자들에 대한 비판
ex) 고대 하 나라의 걸왕이 나라를 어지럽히자 탕왕이 물려받아 잘 다스렸다
⇒ 통치자만 바뀌어도 사회는 거대한 change(변화)가 일어난다
⇒ 이와 같이 명은 정해진 것이 아니라 수많은 일들이 사람에 의해 처리된다
⇒ 빈부, 흥망, 상벌은 모두 사람들의 행위의 결과이…(省略)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