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문학사에서 계모형 장화홍련전의 평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3 03:32
본문
Download : 북한문학사에서 계모형 장화홍련전의 평가.hwp
또한 여성은 자신의 혈족을 적극 보살폈으며 남편 측 혈족에 대한 의무감은 자신의 혈족에 미치지 못하였다.
서술형
역싸과정에서 계모와 전처 자녀의 관계는 한결같지 않았다. 현재의 ‘전통적’ 계모관은 조선후기에 발생하여 굳어졌을 가능성이 크다.
본격적으로 <장화홍련전>에 대하여 알아보자면 <장화홍련전>은 처음에 한문으로 쓰여 졌던 것을 후에 국문으로 고쳐 쓰고 윤색한 구전문학적 성격을 가진 소설이다. 고려~조선전기에는 처가거주관행과 혈연에 집중된 친족의식으로 말미암아 전처자녀와 계모가 함께 살 확률보다 전부(前夫) 자녀가 계부와 함께 살 확률이 높았다. 17-18세기 사이에 쓰여 진 것으로 추정되는 한문본에 비해 국문본은 18세기 중엽, 말엽에 쓰여진 것으로 보여 지며, 그 주체나 사상적인 면에서 두 본은 차이를 보인다고 형가를 하고 있다 한문본은 <장화홍련전>은 인민들 속에 돌아다니는 설화를 바탕으로 철산부사의 덕망을 찬양하는 중심이라면, 국문본은 가부장적 봉건 가족 제도와 사람의 물욕이 인간을 얼마나 불구화 하는가 비판하고 양반들의 무능함을 비판하면서 …(To be continued )
북한문학사에서 계모형 <장화홍련전>의 평가
북한문학사에서 계모형 장화홍련전의 평가
북한문학사에서계모형[2]
순서
설명





국어국문학과 4학년 국문학연습 공통
레포트/인문사회
국어국문학과 4학년 국문학연습 공통북한문학사에서 계모형 <장화홍련전>의 평가북한문학사에서계모형[2] , 북한문학사에서 계모형 장화홍련전의 평가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북한문학사에서 계모형 장화홍련전의 평가.hwp( 33 )
,인문사회,레포트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