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과] 국가경쟁력강화를위한사회간접자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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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9 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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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회간접자본
확충measure(방안) 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OC Expan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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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종 호*, 김 성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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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목적
우리나라의 교통혼잡비용은 지난해 GNP의 3.6%인 14조 7백억원에 달하고 해마다 2조원 이상씩 증가하고 있다아 오늘날 세계는 WTO라는 새로운 체제의 출범과 더불어 국경을 초월한 무한경쟁시대로 접어들고 있다아 이러한 alteration(변화) 와 더불어 나타난 중요한 개념(槪念)중 하나가 ‘국가경쟁력’이라는 개념(槪念)이다. 특히 최근에는 이를 반영하여 사회간접자본이 국가경쟁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평가1)되고 있으며, 사회간접자본의 확충이 치열한 국제경쟁에서의 우위확보를 위한 중요한 정책수단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아
우리경제는 1970~80년대 고도성장의 기반이 1960~70년대에 대규모로 확충된 사회간접자본에 힘입은 바 크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사회간접자본은 공공성과 대규모의 자본성 등을 특징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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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학과] 국가경쟁력강화를위한사회간접자본
다. 그러나 1980년대에 소홀히 했던 수송관련 사회간접자본 투자는 오늘날 고물류비라는 고비용-저효율구조2)의 한 요인을 야기하였고 이것이 전반적인 수출경쟁력 약화로 연결됨으로써 오늘날 우리경제의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국가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여러 가지 요소들 중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사회간접자본(Social Overhead Capital)을 들 수가 있다아
사회간접자본은 국가의 성장잠재력과 국민복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시설로 산업경쟁력과 직결되는 대동맥인 동시에 국민생활의 질을 좌우하..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회간접자본
확충measure(방안) 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OC Expan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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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종 호*, 김 성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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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제1장 서론
제2장 사회간접자본의 이론(理論)적 고찰
제3장 우리나라의 민자유치 reality(실태)
제4장 민자유치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향
제5장 結論(결론)
출처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목적
우리나라의 교통혼잡비용은 지난해 GNP의 3.6%인 14조 7백억원에 달하고 해마다 2조원 이상씩 증가하고 있다아 오늘날 세계는 WTO라는 새로운 체제의 출범과 더불어 국경을 초월한 무한경쟁시대로 접어들고 있다아 이러한 alteration(변화) 와 더불어 나타난 중요한 개념(槪念)중 하나가 ‘국가경쟁력’이라는 개념(槪念)이다. 국가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여러 가지 요소들 중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사회간접자본(Social Overhead Capital)을 들 수가 있다아
사회간접자본은 국가의 성장잠재력과 국민복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시설로 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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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희대학교 사회과학대학 행정학과 부교수
** 경희대학교 대학원 행정학과
경쟁력과 직결되는 대동맥인 동시에 국민생활의 질을 좌우하는 국가성장의 요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