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인증제도(학점은행제,독학학위제)에대해說明(설명) 하시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8 10:51
본문
Download : 학습인증제도(학점은행제,독학학위제)에대해설명하시오.hwp
· 기존 교육체제의 커다란 한계로 지적되어 온 각종 교육기관 간의 단절과 교
육적 협력의 부재, 교육자원의 폐쇄적 활용과 그로 인한 교육자원의 손실을
극복한다.
1) 학점은행제
학교 안에서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 실시되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 경험
과 학습행위 결과를 학점으로 인정하는 제도로 학점이 일정 기준을 충족시키면 학
위 취득이 가능하다. 이에 비정규
교육기관에 대한 국가적 지원 및 비정규 교육기관에서 이수한 학습 경험과 결과에
대한 formula(공식)적 인정이 요청되었다. 그러나 정규 학교교
육이 급속한 사회變化에 대처하지 못하고 경직된 제도만을 고수하는 동안 비정규
교육기관은 개인들에게 다양한 학습기회를 탄력적으로 제공해 왔다. 둘째, 고등학교 졸업자나 동등 학력을 가진 학습자들은 누구나 자신의 필요
와 환경에 따라 수학 연한에 관계없이 원하는 때, 원하는 곳에서 학습을 할 수 있
게 되었다.
· 지시와 통제 지향 교육체제로부터 지원과 조장 지향 교육체제로 전환한다.
현재 학점은행제는 교육과학기술부, lifelong education 진흥원, 16개 시 · 도 교육청을
통해 운영되고 있으며, 장관 명의로 학위가 수여되고 있따 학점은행제의 기본 정
책 수립과 표준교육과정 고시, 교육 · 훈련기관 인정 등의 업무는 교육과학기술부
가 맡고 있따 또한 lifelong education 진흥원의 학점은행센터는 학점은행제와 관련된 업무
를 총괄하고 있따 구체적으로 표준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개발, 교육 · 혼련기관 평
가인정 업무 및 기관지원 업무, 학습자 등록 및 학점인정 신청, 학습자 상담 및 각
종 증명서 발급 등의 업무, 학점은행제도 개도 · improvement(개선) 연구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그들은 학교에서 실시된 교
육만으로는 현대사회의 급속한 變化에 적용할 수 없기 때문에 다양한 방식과 형태
로 학습행위를 해야 한다. 셋째, 취득한 학점이 일정 수준(4년제 학사 140학점, 2년제 전문학사 80학점) 이상이 되면 교육과학기술부장관 명의의 학위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즉, 기존의 정규교육체제가 교수 또는 교육 제공
자 중심의 일방적 제도라는 자기 성찰과 더불어 교육과정에서 학습자를 적극적으
로 고려해야 한다는 주장이 대두되게 되었다(김종서 외, 2009). 학점은행제는 `열
린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 구현이라는 문민政府 당시인 1995년 5월 31일 교육
개혁의 하나로 도입되었다.
,법학행정,레포트
레포트/법학행정
학습인증제도(학점은행제, 독학학위제)에 대해 설명(explanation)하시오
* 학습인증제도
오늘날 성인들은 지식과 정보의 급속한 變化, 직업의 變化 등으로 정규학교를
졸업한 이후에도 지속적인 학습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성인들에게 필요한 학습은 여러 가지 경로를
통해 실시되고 있으며, 성인들이 경험하고 이수한 학습행위 결과는 그들이 속한
그 사회에서 인정해야 할 必要性이 나타나게 되었다.
· 대학에 진학할 수 없었던 많은 성인들에게 계속교육을 통해 자기발전을 도모
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시켜 준다. 대표적으로 성인들의 학습
을 인정하는 제도로 학점은행제, 독학학위제, 학습계좌제 등이 있따 이러한 학습
인증제도는 정규학교의 formula(공식)적 교육과정이 아닌 성인들의 다양한 경로의 학습 과
정과 결과를 인정하려는 제도다.
학점은행제의 실시에 따른 長點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정규기관에서 시간제 등
록생으로 이수한 학점, 다양한 lifelong education 인정기관에서 이수한 학점, 독학제 시험
을 통한 학점이수, 중요 무형문화제 전수과목 학점이수, 자격증 취득을 통한 학점
이수 등 학점 취득방법의 다양성으로 학점은행제의 기본 운영 지침에서 문제가 표
출되었다. 둘째, lifelong education 진흥원 학점은행센터가 일…(省略)
학습인증제도(학점은행제,독학학위제)에대해說明(설명) 하시오
순서
Download : 학습인증제도(학점은행제,독학학위제)에대해설명하시오.hwp( 68 )
설명
학습인증제도(학점은행제,독학학위제)에대해설명하시오학습인증제도(학점은행제,독학학위제)에대해설명하시오 , 학습인증제도(학점은행제,독학학위제)에대해설명하시오법학행정레포트 ,
학습인증제도(학점은행제,독학학위제)에대해說明(설명) 하시오
%EC%97%90%EB%8C%80%ED%95%B4%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_hwp_01.gif)
%EC%97%90%EB%8C%80%ED%95%B4%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_hwp_02.gif)
%EC%97%90%EB%8C%80%ED%95%B4%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_hwp_03.gif)
%EC%97%90%EB%8C%80%ED%95%B4%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_hwp_04.gif)
학습인증제도(학점은행제,독학학위제)에대해說明(설명) 하시오
다.
우리나라의 교육체계는 학교제도 중심으로 운영되어서 비정규 교육기관에서의
학습 경험과 학습활동 결과가 formula(공식)적으로 인정되지 못했다. 첫째, 고등교육 기회가 확대되
었다. 넷째,
궁극적으로는 평생학습사회의 실현에 기여할 수 있따
학점은행제의 실시에 따른 단점은 다음과 같다.
당시 교육부가 목표(goal)로 하는 학점은행제의 구체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교육부,
한국교육개발원, 1998).
· 국가가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학습을 받을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보장하며,
그 이수학점을 인정함으로써 국민의 평생학습권을 실질적으로 보호해 학습
사회의 실현을 가능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