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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사상사 요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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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7 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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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시기에 쓰여진 기타 문서들 : 이사야의 승천, 12족장의 증언, 제2에녹서, 시벨레의 신탁, 베드로 복음서, 베드로 계시서, 히브리인의 복음서, 12사도의 서신.
==>일반적 고찰
: 로마, 소아시아, 알렉산드리아 =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인성, 삼위일체, 성만찬중심의 공동체에 신학의 통일성이 있다아 그럼에도 불구하고 로마는 실천적, 윤리적 율법주의로 나아감->참회제도를 만듦, 행위가 필요함. 알렉산드리아는 윤리적 관심과…(省略)
기독교 사상사 요점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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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랍변증신학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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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사상사 정리에 대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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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도적 교부의 신학(속사도 교부)
:로마의 클레멘트, 디다케, 안디옥의 이그나티우스, 서머나의 폴리캅, 히에라폴리스의 파피아스, 바나바의 서신, 헤르마스의 목자, 디오그네투스에게 보내는 서신 || 사도적 교부들의 작품을 읽으면서 우리는 교회의 내적인 분열, 박해, 유태교와 이교도 사이에서 겪는 갈등 등에 의해서 야기된 drawback(걸점)들을 짐작할 수 있다아
·로마의 클레멘트 : 사도바울의 역동성이 사라져 있다아 덕성을 강조함.
·디다케 : 카리스마적인 권위를 중시하는 원시적인 체계가 교회 내에서 서서히 발전하고 있 었던 계층적 교권조직으로 이행하는 과정에 있었음.
·안디옥의 이그나티우스 : 목사, 장로, 집사의 위계 질서가 등장, 교회 분열을 염려해서 서신을 씀, 성육신을 많이 강조, 예수 그리스도가 교회일치의 원리로 등장, 감독이 교회일치의 원리, 성만찬이 교회일치의 원리, vere Deus·vere Homo가 교회일치의 원리. 최초로 ‘가톨릭교회’라는 용어를 사용, 군주적 감독제도.
·서머나의 폴리캅 : 그리스도를 구원 교리의 중심에 놓으면서 그리스도의 인간적 실재를 강조했다는 점에서 이그나티우스와 제4복음서의 경향을 따르고 있다아
·히에라폴리스의 파피아스 : 未來(미래) 지향적인 종말론이 나옴.
·바나바의 서신 : 교리적 부분 - 구약성경의 우의적 해석에 할애, 둘째 부분 - 두 길의 가르침 반복 [사도바울부터 아우구스티누스까지 나온다].
·헤르마스의 목자 : 로마교회를 배경으로 씀. ‘고해성사’가 여기에서부터 나온다.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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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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