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화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7 23:36
본문
Download : 쌍화점_2064792.hwp
본 자료는 쌍화점에 대해 조사연구한 보고서입니다.쌍화점 , 쌍화점기타레포트 ,
레포트/기타
Download : 쌍화점_2064792.hwp( 18 )
다.
,기타,레포트






설명
쌍화점
순서
Ⅰ 서론
Ⅱ 본론
1. 원문
2. 시어-시구 연구 및 分析
3. 현대역
4. 작자에 대한 논의
5. 궁중 유입 시기
6. <삼장>과의 관계 규명
7. <쌍화점>의 형식적 특징
8. 내용 分析과 작품의 의미 파악
9. 여음
Ⅲ 結論
4. 작자에 대한 논의
쌍화점의 작자에 대한 논의는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따 작자문제는 특정인물의 소작여부에 따라 노래의 성격이 결정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따 기존의 논의는 크게 속요설과 창작설, 민간 속요 채집설로 나뉘어 진다.
장덕순은 “고려속요의 대다수는 그 작자가 유여군(遊女群)이라는 것은 그 작품자체로 보나 여러 문헌을 통해 가히 추측할 수 있따 여기서 유여군은 계급으로 천민에 속하며 일정한 주인이 있는 양가의 부인이나 또는 규수가 아님은 노래자체로서도 짐작이 가거니와 쉽게 말해서 노류장화(路柳墻花)와 같은 오늘의 기녀와 유사한 군상이라고 할 수 있따”고 하며 양주동의 意見에 동조하는 입장이다.”
라고 하였고, 전규태는 “내용으로 보아 당대의 倖臣이 지었다기 보다도 일찍이 노류장화가 지은 노래가 당시에 널리 유행된 것을 채취하여 宮中樂으로 연주된 것 같다.”고 하였다.”
고 하여 오잠이 민간가요를 채집하여 이를 다시 엮었다는 오잠소편설을 내세우고 있따
② 오잠 소작설 (吳潛 所作說)…(drop)
쌍화점
본 자료(資料)는 쌍화점에 대해 조사연구한 보고서입니다.
서수생은 “<雙花店>(三藏), <蛇龍>, <太平歌> 등은 모두 당시에 유행하던 노래였으며 李朝에 와서는 가장 淫詞로 배척 당한 노래다.”고 하여 쌍화점이 작자가 뚜렷하지 않은 속요라고 하는 意見에 동의하고 있따
2) 창작설
① 오잠 소편설 (吳潛 所編說)
조윤제는 “각도(各道), 색예(色藝), 명기(名妓)와 경도(京都)의 무녀 관비(官婢)로 조직된 남장(男粧)의 가무생활에는 다수의 가요가 발생하였을 것이고 또 오잠 등의 소편가요(所編歌謠)는 쌍화점만이 아닐 것 같다.
1) 속요설
양주동은 『여요전주』에서 “어느 일행신(一倖臣)의 小作이라기 보다는 당시 경도부근에 유행된 속요를 그대로 택함이겠다” 라고 하였으나, 이에 대한 구체적 근거는 밝히고 있지 않다.
최 철은 “三藏은 민가에서 민요로 존재하며 널리 불리던 쌍화점을 궁중에서 가져와 음악적 요구에 맞게 한시체로 개작한 노래말이 아닌가 추측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