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lifelong education 론 교재전범위 核心요약노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8 02:42
본문
Download : 20201_핵심요약노트_교육1_평생교육론.pdf





② 자신의 권리에 대한 감수성 증대, 확대되었으며, 국민교육체제의 급속한 붕괴를 가져옴
② 교육의 본질과 거리 있고, 경직적이고, 사회 alteration(변화) 에 적극적인 대처 어려움
③ 학습자 중심 교육의 일환으로 평생교육 등장
(4) 교육 민주화
평생교육론,방통대평생교육론,방송대평생교육론,평생교육론요약,평생교육론핵심
1. 평생교육의 등장 배경
① 모던적 인식론인 근대적 인식론을 거부
제4장 lifelong education 관련 법과 제도
③ 지식: 생산성 증대에 기여하여 생산성과 혁신의 근원으로 사회구조의 alteration(변화) 를 가져오기 때문에 중요
③ 성인학습자의 생활중심교육은 모더니즘 인식론이 논리적 정당성을 제시한 학교와 차별적인 진리관 가짐
- 중략 -
제1장 평생교육론의 등장과 발전
① 개인의 사회적 행위와 사회에서의 지위를 확보하기 위한 전제조건으로의 지식이 점점 중심적인 요소로 자리 잡는 사회를 의미
Download : 20201_핵심요약노트_교육1_평생교육론.pdf( 54 )
제8장 lifelong education 연구
2020년 1학기 lifelong education 론 교재전범위 核心요약노트
제7장 지역공동체와 lifelong education
① 불변의 진리를 전제로 한 산업사회의 학교는 현대에서 적합한 교육모델로 기능을 할 수 없게 됨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 포함) -
② pointconcept(개념): 인간 교육의 지식
(1) 지식 기반사회
제2장 국제적 맥락에서의 lifelong education 론
제6장 학교lifelong education
제1장 평생교육론의 등장과 발전 제2장 국제적 맥락에서의 평생교육론 제3장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뿌리 제4장 평생교육 관련 법과 제도 제5장 평생교육에서 학습과 교수 제6장 학교평생교육 제7장 지역공동체와 평생교육 제8장 평생교육연구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 포함) -
제3장 우리나라 lifelong education 의 뿌리
④ 절대적인 진리와 가치를 거부하고 보통 사람들의 경험을 중시
설명
① 학습자의 주체 의식 강화
② 진리는 사람에 의해 구성되며, 만고불변의 진리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입장
순서
제5장 lifelong education 에서 학습과 교수
③ 교육의 본질을 규명하지 못한 상태로 교육학의 중심역할을 담당하므로 평생교육은 학문적인 소명과 학문담론의 의의를 가지게 됨
(2) 포스트모던 인식론의 출현
(3) 학교 패러다임의 한계점
방송통신 > 핵심요약노트
제1장 lifelong education 론의 등장과 발전
다.